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
, 의미적 차원을 통한 빈자리 메우기 전략으로 예상-점검하기, 방해 제거하기를 반영하였다.
독자의 상상적 차원과 의미적 차원에 따른 빈자리 메우기 전략은 초등학생의 학습자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여 마련하였다. 학습자의 소설작품을 읽는 과정은 집을 짓는 과정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살아있는 문학들을 호흡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학적 삶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틀에 박힌 주입식 수업이 사라져야 한다. 각자 개성에 따라 즐겁게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의견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 문학에 대한 감각을 스스로
학습자의 역할
․교사의 사전 준비와 연구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
․교사는 학생의 ICT 소양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교사는 학습내용의 안내자일 뿐 아니라, ICT를 활용할 때 유용한 협력자이어야 한다.
․학습자간에 역할 분담, 협력 연구하려는 태도가 중요하다
문학을 생산하는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점이 전제된다. 이미 존재하는 작품이나 텍스트를 읽고 감상하는 것이 문학교육의 이상으로 설정하는 방법으로 경사되게 마련이다.
그러나 문학은 그 문학을 향유하는 주체들이 수용자이면서 생산자이다. 전문가를 중심으로 본다면 시인이 시를 읽고 소설가가
단원
준비
학습
1. 이 글에서 소거의 작가와 독자를 소통시키고 있는 존재를 지적해 보자.
2. 문학의 소통이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 주는 부분을 지적해 보자,
3. 정기적으로 전기수의 소설 낭독을 듣는 사람은 문학 문화를 실천한다고 볼 수 있는지 말해 보자.
정답은 없다. 각자 나름대로 느끼는 대로 배우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느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는 것이 이규철 선생님의 문학 수업의 모토라고 한다. 패러디가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전제로 생각해 본다면, '도둑과 경찰', '창문과 걸레', '학생과 선생님' 등 기발한 작품들
문학적 층위의 사설도 거칠었으며 음악적․연극적 층위에서도 세련되지 못한 소박한 형태였을 것이다.
3. 「춘향가」의 전승과정
춘향의 이야기가 어느 때부터 판소리로 불리게 되었는지를 알 갈이 없으나, 영조 30년에 유진한의 문집인 <만화집>에 실린 「가사 춘향가 이백구」라는 글에, 가
작품의 유통정도와 당시의 대중적 인기정도 등을 시사해 준다. 향유층의 지속적인 개작요구는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문학담당 편집자로 일하면서 희곡과 소설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 시기에 그는 자신의 문학적 주제라 할 수 있는 '부조리'의 개념을 정립해 나갔다. 그는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 공산당의 공포정치와 테러에서 부조리의 근원을 읽어내고 연극적 요소를 통해 이를 제시하고 천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