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요구하는 독특하게 심미적이고 전체적인 상황적 독서의 특수한 요구뿐만 아니라, 독서과정에서 복잡함을 충분히 설명한다.
② 독서과정에서 텍스트의 중심을 박탈하지 않고 독자의 역할, 문화, 독서경험, 종하함, 경향 그리고 현 상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③ 독서 동안 작품의 환기와 평가뿐
작품은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범주를 벗어나지 않았다. 그렇다고해서 냉담하거나 몰개성 일변도라고 말할 수도 없다. 예민한 영혼의 고뇌, 현실이 야기하고 꿈이 고양시킨 한 예술가의 고민이 함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그 꿈마저도 "단단한 덩어리 속에 봉해지도록"하기 위해서는 필경 엄격한 규칙
소설 이론 학습에 치우치거나, ‘(2) 봉산 탈춤’의 경우 어휘 풀이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학습 목표와 무관한 수업이 되어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교수-학습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소설 이론 학습’이나 ‘고전 어휘 풀이’보다도 ‘문학작품을 바탕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의 사회적 기억을 이끌어내 ‘그 때’ 의 의미를 현재의 의미망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은 이전의 소설들과의 차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작가는 <삼풍백화점>을 통해 ‘그 때’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함은 물론 지
학습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갖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어떤 자료를 가지고 가르치는가보다는 학습자가 실제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을 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생특성
, 특히 우리 고유의 정서나 언어표현이 잘 드러난 작품이나 인간 삶에 대한 깊은 성찰을 보여주는 작품을 제재로 감상하는 방법 권장.
(3) 해설
다른 사람의 관점의 근거를 찾아내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자신의 해석에 타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함
문학작품을 평가하는 다양한 시각의 존재를 인지
연극협회(CTAA)에서 연극놀이의 목적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 배우를 훈련하는 데에 두기보다 참여자의 인성 개발을 촉진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둔다’라고 규정하면서 인성 개발과 학습활용의 측면을 예술의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입장으로 더욱 명확화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연극놀
소설 연구사
우리나라에서는 1915년, 보통학교 조선어 급 한문독본, 1923년 보통학교 조선어독본에 실린 소설들은 식민지교육의 일환이기 때문에 우리 국어교육사라 하기 힘들다. 하지만 이것은 소설교육의 사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교육으로 볼 수 있는 시기는 46년 미
문학사의 시대 구분상에 있어서 통칭 ‘고전문학’이라 일컫는 현대 이전의 시기 영역에서 산출된 정전화된 텍스트들이다. (이재선, 「우리에게 고전이란 무엇인가」, p. 5-6 )
고전(古典)은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가치를 잃지 않고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이 간단한 정의에서도 알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