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근대미술에
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규정-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 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 넣음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 ·호사한 의
●비발디
① 사계 중 봄 1악장
② 겨울 2악장
비발디의 ‘사계’는 굉장히 익숙한 곡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의 특징을 묘사한 음악으로 가장 대표적인 곡이다. 계절마다 3악장으로 구분해 놓았다. 그 중에서 봄과 겨울을 들었다. ‘봄’은 마치 숲속에 와 있는 듯한,
Ⅱ. 근세건축
(1)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란 말의 어원은 이탈리아어의 리나시멘토로서 재생이란 뜻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고대의 재생으로 해석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창조하는 인간의 발견과 그런 인간이 창조하는 문화 성취이다. 일반적으로 르네상스는 중세와 대비시키면서 ‘광명과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가 감상하는 서양예술음악, 이른바 클래시컬 음악은 대개 바로크 시대부터 19세기의 낭만주의-조금 더 확장시킨다면 후기 낭만주의까지-에 포함되는 작품들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음악회에서 주로 연주되는 레퍼터리도 그 범주를 넘지 않고 20세기 음악은 하나 정도
<실내장식>
로코코의 실내장식은 실내에 있는 그림 ·조각 ·공예 ·거울, 그 밖의 모든 것을 하나의 기조 위에 통합, 조화하려는 것이었으므로 그 특색은 공예품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가구나 집기류는 모두 경쾌하고 우아한 형태와 무늬로 만들어지고, 자기(瓷器)에도 지나치게 도안화하지 않은 자
오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인간은 시대의 흐름에 때라 다양한 외형적 모습을 통해 끊임없이 의식을 통해 자신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부족함을 보충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가 행하는 의식에는 항상 음악이 있다. 음악은 인간의 나약함이나 부족함을 딛고 보다 근원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수
Ⅰ. 바로크 시대 음악
바로크(Barock)는 포르투갈어로 ‘일그러진 진주(barroco)’ 라는 뜻이었으나 18세기 말엽에 ‘과장된 작품 성향’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즉 바로크 음악은 ‘흉하고 기형적인 음악’이라는 좋지 못한 뜻이 내포된 명칭이다. 1600년부터 1750년까지 인류의 역사가 급변하면서 ‘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동시에 바로크 시대의 합주협주곡을 대신하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 독주 협주곡의 등장도 이 교향곡 형식의 확립과 궤를 같이 한다. 현악 4중주곡, 피아노나 바이올린 소나타 장르도 소나타 형식의 아름다움을 표현
바로크음악[ baroque music ]
바로크시대 : 1600년경 시작 ~ 1750년 바흐의 죽음
바로크란?
미술 용어였던 ‘바로크’는 울퉁불퉁한 진주를 의미하는 포
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
바로크 시대의 장식적인 건축 양식이나 회화에 대해서 균
형과 조화를 존중한 18세기 프랑스 고전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