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바로크와 고전파 음악-바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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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문화] 바로크와 고전파 음악-바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바로크 시대 음악

Ⅱ. 요한 세바스찬 바흐
1. 따뜻한 마음씨의 소유자
2. 천재이자 노력파
3. 교회음악의 대가
4. 음악적 특성

Ⅲ. 고전주의 시대 음악

Ⅳ.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1. 에스텔하지 가문과의 인연
2. 파파 하이든 - ‘고별교향곡’, ‘놀람교향곡’
3. 말년의 대작 ‘천지창조’
4. 음악적 특성

Ⅴ.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1. 타고난 천재, 그리고 시기와 질투
2. 천재성과 평범함의 갈등
3. 파파 하이든, 차일드 모차르트
4. 최고의 걸작, 오페라
5. 음악적 특성

Ⅵ. 루트비히 판 베토벤
1. 음악을 강요했던 아버지와 베토벤, 그리고 조카 칼
2. 베토벤과 여인들
3. 신체적 장애를 뛰어넘은 ‘악성(樂聖)‘
4. 음악적 특성


본문내용
Ⅰ. 바로크 시대 음악

바로크(Barock)는 포르투갈어로 ‘일그러진 진주(barroco)’ 라는 뜻이었으나 18세기 말엽에 ‘과장된 작품 성향’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즉 바로크 음악은 ‘흉하고 기형적인 음악’이라는 좋지 못한 뜻이 내포된 명칭이다. 1600년부터 1750년까지 인류의 역사가 급변하면서 ‘절제와 균형’이라는 르네상스의 이상이 힘을 잃고, 새로운 정신과 예술 형식이 나타나면서 음악의 바로크 시대가 시작 되었다. 바로크 음악의 외적인 특징으로는 규모의 대형화와 웅대함, 그리고 극적인 작품으로의 변화였다. 그래서 파이프 오르간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대규모 합창이 강조되었다, 또한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그리고 칸타타 등의 극 형태를 띤 음악 형식이 발달하기도 했다. 바로크 음악은 통주저음(곡의 전체를 통해 항상 흐르는 저음)에 바탕을 두고 셈과 여림, 합주와 독주, 밝음과 어둠이라는 두 가지의 상호 대비효과로써 심리적인 감동과 작품에서의 감정을 이끌어 내려고 하였다. 선율이 음악의 중심이 되고 화음이 이를 반주하며, 말의 뜻을 잘 알 수 있도록 작곡하여 나타내는 것이 바로크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이었다. 바로크 음악은 주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전 유럽에서 발전하였는데 독일에서는 특히 프로테스탄트 작곡가의 활약이 눈에 띄어 종교음악, 오르간 음악의 장르에서 본고장 이탈리아를 능가하는 발전을 보였다.

Ⅱ.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1. 따뜻한 마음씨의 소유자

예술가로서 바흐는 매우 겸손하였다. 동료 음악가들보다 훨씬 뛰어났고 주위에서 많은 칭찬을 들었음에도 그는 그것을 조금이라도 자랑한 일이 결코 없었다. 어떻게 그토록 뛰어날 수 있는지 질문을 받으면 바흐는 “나는 부지런히 노력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나처럼 노력하면 누구라도 이만큼은 할 수 있을 겁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또한 다른 음악가와 그들의 작품에 관해서 그는 매우 우호적으로 생각하였다. 그는 고상한 예술에만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시시해 보이는 작품이 많았을 텐데도 이에 대해 굳이 꼬집어 의견을 말하지 않았다. 그는 또 겸손했기에 자신의 능력과 우월감에 취해서 뻐기거나 상대에게 도전하는 등의 행동을 전혀 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두리미디어, 2002.

J. N. Forkel, 『바흐의 생애와 예술 그리고 작품』 강해근 역,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5.
바흐 - 바로크시대의 위대한 음악가 http://artria.net/150039005967
바흐 - 마태수난곡 http://blog.naver.com/psyshin?Redirect=Log&logNo=90005907626

데이비드 비커스, 『하이든 그 삶과 음악』, 김병화 역, 포토넷, 2010.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http://blog.daum.net/jkj3721/699
하이든과 에스텔하지 가문과의 특별한 만남 http://blog.daum.net/jin3250/25
모차르트의 친구였으며 베토벤의 스승이었던 하이든, 그리고 비엔나
http://arthurjung.tistory.com/

제러미 시프먼, 『모차르트 그 삶과 음악』, 임선근 역, 포토넷, 2010.
금난새,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생각의 나무, 2006.
이덕희, 『세기의 걸작 오페라를 찾아서』, 작가정신, 1999.
뮤지컬 「Mozart」, 2011.
영화 「아마데우스」 1984.

로맹 롤랑, 『베토벤의 생애와 음악』, 이정림 역, 범우사, 2008.
앤 핌로트 베이커, 『베토벤 평전』, 이종길 역, 길산, 2002.
영화 「카핑 베토벤」, 「불멸의 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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