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로크의 음악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은 성악에서 독립하여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 잡게 된다. 기존의 교회 선법은 장단조의 화성으로 대체되는데 조성 안에서 수직적인 화음보다는 다성부의 수평적인 조화가 강조된다. 바로크 음악은 주제가 연주될 때 다른 성부는 단순한 리듬으로 움직이는데
Ⅰ. 개요
바로크에는 모티프의 다양성의 경향, 축적과 좌우병렬의 경향이 따라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바로크 예술은 어느 작품에서나 집약과 종속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런 점에서 바로크 예술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적 예술의 계속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르네상스 때부터 시작된 통일과
Ⅰ. 개요
예술사에서 흔히 바로크 시대로 구분되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은 중앙집권적인 통일 국가와 근대 과학, 근대 철학의 성립으로 특징지어지는 근대 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였다. 음악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사고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방식
Ⅰ. 개요
바로크 시대에 이르러 보수적인 예술과 진보적인 예술 진영간의 대립이 발생한다. 17세기에 이르면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인 면에서 완전히 방향을 달리하는 여러 문화계층이 존재하고 따라서 예술생산이 단일한 성격을 갖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된다. 당대의 예술에서는 귀족계급의 세계관
Ⅰ. 개요
동시대의 보수적인 학문 풍토에서 수용되지 못했지만 뒤늦게 그 가치와 의미가 인정된 독일 바로크 비극의 기원(1927)은 사실 벤야민의 독창적 인식의 뿌리가 내려 있는 매우 중요한 글이다. 그 글은 역사적인 바로크 시대의 문학과 예술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시도이지만, 사실은 30년 전쟁을
Ⅰ. 서론
초기 바로크 시대에 카톨릭이 예술 분야에 세웠던 공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초기의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지나친 장식이나 규모의 방대함에 대한 반감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카톨릭은 소위 ‘장대한 바로크 양식’을 통하여 천상의 승리를 땅 위에 구현하였던 것이다. 이러
Ⅰ. 개요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찬가지로 바로크를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마니에리즘과 로코코 사이의 17세기 문화 전반의 양식을 지칭하며 이는 처음으로 이탈리아가 중심이
바로크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포르투갈어 ꡐ바로코 barrocoꡑ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 정설화 된 듯하다. 그것은 애초에 ꡐ찌그러진 진주ꡑ라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보석 세공상의 기술 용어였다. 그러던 것이 점차 비유적인 의미를 띤 말로 변화하여 18세기 중엽에는 프랑스에서
1. 바로크 시대의 배경
북아프리카의 영토를 재 탈환하기를 원했던 “동 쎄바스띠앙”은 쎄우따 원정을 행하다 아랍인들에게 대패하게 된다. 이로써 왕실은 불안정해지고, 국민들 사이에는 정권 공백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팽배해 져 있었다. 이때의 “쎄바스띠아니즘” (하나님이 포르투갈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서는 악기의 소리도 커지고, 악기편성도 더 거창해졌으며, 음악의 내용도 더 거칠어지고 억세어지고 자극적이 되어갔다. 그러나 바로크 시대 이후에 더욱 요란스럽고 자극적인 음악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그에 비하면 바로크 음악이 부드럽게 들리며, 그리고 아무리 거칠었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