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 공간구성 및 다양한 활용 측면에 있어 한국 특유의 생활림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권순구,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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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숲이라는 것은 자생을 하여 이뤄진 산림, 목재를 이용할 목적으로 하여 조성이 된 수림과 같은 산야의 일반적인 숲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마을의 역사, 신앙, 문화 등을 바탕으로 하여 이
우리나라의 전통마을숲은 일제시대 조사된 일부가 기록으로 남아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었을 뿐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전통마을숲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및 연구는 일제강점기 때에 시작되었는데, 1938년 조선총독부임업시험장에서 『조선의 임수』를 간행하여 북한을 포함한
1.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 해결이나 완화가 나 자신의 생태적 삶과 정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1) 기후변화와 국제사회의 대응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 여전히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
생태적 개념이 아직도 경제성을 이유로 취사(取捨)될 수 있는 하나의 고려 대상으로 되어있는 사실은 디자인 분야 뿐 아니라 그 주변 사회 저변의 조건들이 생태적인 인식과는 거리가 먼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상당수의 환경적 디자인의 결과들은 폐자원의 재활용 차원에 국한되거나 하
1.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학교교육
기존의 학교경영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교직원들의 사기저하와 상호불신과 갈등, 시간과 자원의 낭비 등으로 부터 결과적으로는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의 저하와 학생들의 학교 기피 그리고 교육 수혜자들의 불만족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는 산업화, 지식․
나타난 ‘생태주의적’ 측면의 강조를 통해 21세기의 외적 에너지 위기의 극복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님의 좋은 창조세계를 끝없이 신뢰했던 예수를 ‘생태적 예수’라 부르며 이 생태적 예수가 미래의 생태의식과 생태적 실천에 신뢰할 만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라고 저자는 확신하고 있다.
생태적 위기를 다루는 이러한 당위의 문제는 곧 윤리의 문제가 된다. 인간중심주의적 윤리의 견지에서 본다면, 우주 속에 오직 인간만이 윤리적으로 관계를 맺는 존재가 되며, 따라서 다른 생명체 내지 자연 일반에 대한 도구적 이용은 윤리적으로 정당화된다. 그러나 생태중심주의적 윤리의 견지에서
생태적 교통과 수자원 정책, 농경정책, 동물과 관련된 질병까지도 예수의 생태주의와 연관지어 설명하면서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책 앞부분에서도 말하고 있는 환경오염에 관한 기사가 거의 날마다 거론되는 것으로 봐서 심각하다고는 늘 생각하고 있었지만 말로만 늘 들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2) 제 50조 생태적 근대화와 생태발전
생태적 근대화란 1980년대 초반 요제프 후버와 마르티 재니케에 의해 제기되었는데, 경제와 자연의 관계에만 초점을 둔 기존의 단선적인 생태 문제 대응방식에서 벗어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부문의 생태화를 통해 시스템적으로 추진되는 새로운 차원의 근
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음식의 대표적 기능 3가지(생태적 기능, 사회적 기능, 심리적 기능)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기능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의 일상에서 해당 기능은 현재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해 보고 향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