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적인 변화와 내적인 변화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한국 가족은 외형적으로 가족의 소인수화, 핵가족화, 고립화라는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여러학자들에 의해 지적되었다. 한국 가족의 변화는 이처럼 산업화 과정에서 가족의 기반이 토지 중심에서 임금 중심으로 옮겨감으로써 대가족에서 소가족으
학습부진아의 원인인 외적 환경적 요인은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을 들 수 있다. 먼저 가정환경에 대해서 알아보면, 가정의 빈곤, 문화적 상태 등이 낮은 등 물질적인 부족이 학업부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나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가정의분위기, 친자의 관계, 양친의 교육적관심 등이다. 즉 학업부진아
외적이 득세하여 나라가 위기에 처했다.
G
위기를 투쟁적으로 극복하고 승리자가 되었다.
1. 도사에게 무술을 배우고 무기를 얻어 간신 및 외적과 싸워 이겼다.
2. 헤어졌던 가족이 다 모였다.
(2) 군담소설의 순차적 서사단락 - 서대석 서대석, 앞의 책.
단락
군담솟설의 순차단락
「유
외적 구조와 관련된 의미․화용적 자질
위의 (2가)는 문장의 핵성분인 동사가 지닌 통사․의미․화용적 정보뿐만 아니라 형태론적 정보까지도 함의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이고, (2나)와 (2다)는 (2가)의 어휘가 지닌 항가에 따라 국어의 문장 생성에 따른 확장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관
초점화와 같은 지적인 전략; 감정 표현(카타르시스)과 관계형성과 같은 정서적 전략; 상세화 된 활동의 사용과 계약 같은 행동전략에도 적당하다. 시, 음악, 시간은 내담자의 넓은 범위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치료과정에서 독특한 상호관계를 갖는다. 시 치료는 자아-지지적인 것과 문제 해결 접근법을
외적, 내적 경험이 모두 중시된다. 외적 경험과 내적 경험의 밀접한 연관성은 최인훈 문학 속에서 환상적인 요소들로 나타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인훈 문학에서 환상적인 요소가 개입되지 않은 소설은 거의 없다. 주인공은 환각과 환청을 경험하기도 하며, 심지어 소설 전체가 일종의 몽유로
Ⅰ. 들어가며
시점이란, 소설에서 서술의 초점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인물이나 행위, 배경, 사건 등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소설 구성의 한 요소이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독자가 느끼는 이야기의 흡인력은 대단한 차이가 나며, 적절한 시점을 사용함으로
외적, 내적 경험이 모두 중시된다. 외적 경험과 내적 경험의 밀접한 연관성은 최인훈 문학 속에서 환상적인 요소들로 나타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인훈 문학에서 환상적인 요소가 개입되지 않은 소설은 거의 없다. 주인공은 환각과 환청을 경험하기도 하며, 심지어 소설 전체가 일종의 몽유로
외적인 차원도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가족문제를 다양한 수준에서 생가하고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알콜문제를 가진 34세 남자는 알콜문제를 자신에게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술좌석에서 집으로 돌아와 난장판을 벌일 때는 부인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또한 세 자녀에게도 영향을 미친
Ⅰ. 머리말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언어이다. 그러나 문학 장르는 단지 순수한 언어만으로 구현되지 않고, 언어 외적인 요소, 예를 들어 노래, 행동, 춤, 등의 요소와 결합하여 ‘실현화(realization)' ‘실현화’의 개념은 ‘문학작품은 실제적 텍스트의 반영에 관여하는 제반 행위(action)를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