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명랑>은 이러한 시점의 매력을 한층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시점을 통한 소설의 보다 폭넓은 이해를 위해 천운영의 대략적인 소설 세계의 특징과 소설 <명랑>에 나타난 인물의 분석, 소설 곳곳에 드러난 여러 가지 사건과 그것이 일어난 장소가 가지는 의미와 상징에 대해 분석해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