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의 맥락에 따라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개념이 통합되어 사용됨
4) 사회과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양상은 다양한 맥락의 영향으로 역동적으로 변화되어옴
1.2. 교육과정의 구성의 기초
1) 철학적 기초
(1) 한국의 전통 사상 - 인간존중 사상, 홍익인간, 경천애인 사상
(2) 근대 사회에 도입된 진보
전쟁이 발생할 경우에 전혀 유용성이 없는 전법이었다.
국방태세에 대해서 알아보면, 당시의 국방책임자들은 일본의 침략을 사전에 예상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해전에서 미리 적의 상륙을 저지하겠다는 기본적인 계책조차 갖지 못한 실정에 놓여 있었다. 조선수군의 존재이유는 일본의 침략으로
조직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봉건적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반침략적 지향도 나타냈다. 동학은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실천적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약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교리의 반봉건적․반침략적 요소 때문에 농민들 속으로 급속히 퍼져갔다.
Ⅱ. 19세기말의 국내
의의 새로운 원칙은 항일투쟁을 계속해오고 있던 독립운동가들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조류 속에서 1919년 1월 21일 고종황제가 갑자기 승하하게 되자 일본인들에 의한 독살설이 유포되어 한민족의 일본에 대한 증오는 극도에 달하였다. 해외에 있던 독립운동가들은 제1차 세계대전
전쟁에서는 봉건적 사회모순을 극복하려는 진보적 사회 이념을 제시하지 못한 채 봉건권력 교체에만 항쟁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한계를 지닌 농민항쟁이었지만 그것이 가지는 의의는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반정부의 구호로 4개월 동안 항쟁을 지속함으로써 반봉건 항쟁의 한 기점이 되었고
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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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
1. 동학농민운동의 원인과 배경
19세기 말의 조선왕조는 그 출발부터 안고 있는 구조적 모순과 함께 안팎으로 직면한 심각한 위기 때문에 말기적 중세에 허덕이고 있었다. 즉, 매관매직, 탐관오리의 횡행을 초래한 관료기강의 문란, 그리고 봉건적 신분체제의 파탄은 잔반계층·서얼·상민·공사노비 등
전쟁으로 영토를 확장한 국민국가가 그 다양성을 극복하기위해 표준화된 언어, 역사, 국민의식 등을 인위적으로 부여하여 국민적 동질성과 통일성을 증진시키려는 것을 말한다.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는 국가내 하위 민족집단이 뚜렷한 문화적 정체성과 귀속감을 바탕으로 독자적 국가를 수립하려는
의의를 파악하고자 했다.
2. 화랑도 [花郞徒]란
1) 국선도(國仙徒)·풍월도(風月徒)·원화도(源花徒)·풍류도(風流徒)라고도 한다.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大要)를 삼는다’라고 하였
전쟁은 민족 해방을 목표로 시작된 전쟁이지만 그로인한 상처는 아직도 수많은 우리 어버이들에게서 아물지 않고 있으며 그 전쟁으로 인한 상황은 여전히 우리 국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한국전쟁과 그로인한 남북분단의 현실 그리고 그 상황의 전개로 군부정권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