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史前 : 미신, 신화, 주술
*희랍철학
-미신시기로부터 넘어온시기, 인관에 관심생겨남
-물리세계의 기원과 본성, 우주의 본원에 대한 관심
-여러 학파(직관에 의존, 물활론-사물에 영혼존재)
-탄생과 죽음속에서 변화에 관심, 변하지 않는 것에서 변화를 설명하려..
-불변을 찾아내려함.
-엠페도클래
Ⅰ. 개요
현대의 철학사상은 이미 19세기 중엽의 헤겔 철학에 대한 반동에서 서서히 태동하였고, 1930년대를 전후하여 그 전체적인 윤곽을 드러내었다. 19세기 독일 철학의 정상이었던 헤겔 철학의 붕괴는 헤겔학파 내에서 L.포이어바흐의 헤겔 반박을 거쳐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탄생시켰고, G
철학, 비판이론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논리실증주의와 분석철학의 입장을 살펴보기로 한다.
비엔나에서 탄생한 논리실증주의는 전통적 형이상학에 대한 철저한 거부를 철학적 활동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논리실증주의자들은 과거 철학자들이 이성의 능력을 과신한 나머지 경험될 수 없는
1. 생애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17세기 초기의 가장 중요한 철학자로서, '근세 철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데카르트가 산 시대는 결코 평온한 시대가 아니었다. 그 시대는 중세의 세계관이 무너지고 근대라는 새 시대가 탄생하기 위한 해산의 고통을 겪던 격변기요 과도기였다. 사회적으로는
철학의 플라톤적-형이상학적 전개의 결과인 합리주의적 근대철학에 정초한다. 그렇다면 첫째, 니이체가 현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서 희랍이 가지는 한 국면에 관해 말할 때, 이것은 소크라테스로부터 발원되는 철학을 지칭하는 것임이 명백하다. 둘째, 이 언급은 희랍인들의 본질에 소크라테스 철학
철학이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조금 나은 경우는 미국이 실용주의의 탄생지라는 정도는 더러 알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실용주의가 어떤 철학인가에 대해서는 그저 막연하게 ‘실용성’을 중시하는 사조라고 이해하고 있을 분이다. 철학도들조차도 실용주의가 무슨 대단히 독창적인 사상도 아니고
철학을 하면서 아카데미아라는 것은 고대의 철학과 과학의 교육 연구를 위한 기관으로 탄생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특히 이 아카데미아를 창설한 사람이 플라톤이라는 점에서 그의 사상이 더욱 궁금해졌다. 플라톤이라는 철학자를 처음 접한 것은 고등학교때 윤리 교과서를 통해서였다. 그때는 단지 "
. 이러한 대결을 통하여 순간 순간을 창조해가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시와 과학이라는 것입니다. 이 자료는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가 상상력의 철학을 개척해나가는 과정과, 바술라르의 상상력의 철학을 탐구하기 위해 바슐라르의 과학철학애 대한 주요 내용을 파악한 A+ 자료입니다.
철학을 전공하고 1884년에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884년 10월 미시간대학에 부임한 후 그 대학과 미네소타대학을 거쳐 시카고 대학으로 옮겼다. 1894년에서 1904년까지 시카고대학의 철학, 심리학, 교육학의 통합 학부장으로 일했으며, 이 10년간이 그에게는 사상적 형성과 학문의 발전기였다. 1896년에
탄생의 비밀을 모른 채로 인류는 멸망할지도 모른다. 우주에서 가장 큰 의문점은 우주의 탄생과 생명의 탄생 그리고 하나 더한다면 '나'의 탄생이다. 물론 '나'는, 생명체는, 우주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왜 탄생해 존재해 있는가? 무엇을 하려 하는가? 또한 과학, 종교, 철학 등을 뒤흔드는 의문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