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로서, '근세 철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데카르트가 산 시대는 결코 평온한 시대가 아니었다. 그 시대는 중세의 세계관이 무너지고 근대라는 새 시대가 탄생하기 위한 해산의 고통을 겪던 격변기요 과도기였다. 사회적으로는 종교개혁 때문에 프로테스탄트와 카톨릭의 종교 세력이 복잡한 갈등 속
때문에 한 장소에서 일어나야 하며, 행동은 하나의 줄거리만을 가져야 한다는 시간, 장소, 행동의 일치를 엄격한 규칙으로 받아들였다. 이와 함께 관중의 생각이나 감수성을 해치지 않게끔 예의 범절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세워 졌다. 고전주의 시대의 개연성의 법칙은 근본적으로 예의 범절의
철학과 과학에서 공동 토의를 보여주는 상징이었다.
데카르트는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에서 한 번이라도 자기를 속인 적이 있는모든 형태의 지식을 일단 거짓으로 여기고 그것을 거부하는 태도, 곧 방법적 회의를제의한다.
첫째, 권위에 기초한 지식은 노련한 전문가들도 간혹 틀리기 때문에 버
철학사 내에서 코기토 명제는 근대가 고대 및 중세와 구별을 선포하며 근대 자체의 사상적 정체성을 규정하는데 초석이 되는 명제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근대 철학은 이전 철학과 단절하는 기준을 ‘인식(Wissen)’의 문제로 설정함으로써 그 새로움을 밝힌다. 근대가 주장하는 고대와 구별되는 점은 지
사고 작용
확실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 :
이 명제가 명석(clear)하고 판명(distinct)하기 때문.
-명석한 관념 : 분명치 않은 점을 담고 있지 않아서
나의 마음에 모든 점에서 또렷하게 떠오르는 관념
-판명한 관념 : 다른 관념과 혼동되지 않고 선명하게 구별되는 관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