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캔디" "아톰" " 은하철도999" "코난"....
이것들은 과연 무엇에 관한 제목들일까여??
이러한 질문 자체가 어색할 정도로 아마 위의 제목들은 여러분에게 너무나도 친숙할꺼라 생각합니다. 위의 제목들은 많은 사람들이 어렸을 때부터 즐겨 접해오던 만화들의 제목입니다. 그러나 이 만화들이 일
19세기말 영화의 출현은 인류의 새로운 글쓰기방식의 등장을 의미한다. 20세기 들어 영상본체론에 관한 논의는 끊이지 않았고, 오늘날 새로운 디지털영상은 현실과 픽션에 관한 담론을 지배하고 있다. 영화의 세계는 스크린 위에 빛의 映射가 전개하는 그림자의 세계이다. 이 幻影은 만져질 수 있는 현
1. 문제 제기
최근 우리 사회에 텔레비전의 선정적인 범죄 보도 양태가 국민의 가치 규범과 행동 양식에 심대한 해악을 끼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다매체 다체널 시대로 방송 환경이 변화하고, 언론 자유화로 급격히 증가한 인쇄 매체 등과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
이케바나란 일본전통예술의 하나로서 나뭇가지 잎사귀, 풀 등의 화재를 그릇, 즉 화기에 담아서 꽂는 일, 또는 그 기법을 말한다.
이케바나의 역사는 아주 오래돼서 그 기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여기에 사용된 화기 또한 여러 가지가 사용되었다. 화기에는 길다란 화병, 넓적한
학마을 사람들
이범선(李範宣)
자동찻길엘 가재도 오르는 데 십 리, 내리는 데 십 리라는 영(嶺)을 구름을 뚫고 넘어, 또 그 밑의 골짜기를 삼십 리 더듬어 나가야 하는 마을이었다.
강원도 두메의 이 마을을 관(官)에서는 뭐라고 이름지었는지 몰라도, 그들은 자기네 곳을 학마을[鶴洞]이라고 불렀
Ⅰ 서론
광복 후의 한국은 사회적으로 극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 현상을 보였고, 그 대립 현상은 자유주의적 민주주의를 표방한 정부의 수립으로 일단 해소되는 양상을 보였지만, 그것은 여전히 선택의 문제와 더불어 당대인들의 정신세계를 억압하는 요인의 하나였다고 할 수 있다. 광복후의 이
1. 개 요
1)폭력이란?
: 합법적이든 비합법적이든 간에 힘의 수단을 사용하든지 사용하겠다는 위협, 위해를 가하고 손상을 끼치기 위해 세력 및 난폭함 혹은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든지 사용하겠다는 위협과 관계된 뚜렷한 목적을 달성코자 하는 인물의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위라고 규정
2)텔레
시적 사실주의란 용어는 원래 철학자 쉘링 F.W.v.Schelling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된 말이지만, 19세기 중엽에 오토 루드비히 Otto Ludwig에 의해 문예학의 개념으로 전용(轉用)되었다.
쉘링은 그의 동일성 이론에서 각각 서로 대립되는 양극성들은 사실상 동일적인 세계 근거의 보충적 대립적인 분열의 단편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