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상에 대해 동양적 사유체계에서의 고찰의 가능성은 무엇일까에 대한 향후 연구 과제의 시론으로 삼는다. 중국영화사에서 영화영상이 무엇인가에 관한 초기 찰기는 영상을 동양적 사유에서 고찰해볼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주고 있고, 현대영화공간이 전통예술형식을 수용할 수 있는 어떤 미학적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일련의 역사소설들을 통하여 민중의 승리와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암암리에 지향하기 시작한다. 박태원은 해방 직후 최초의
영화로 영화가 개봉되었을 당시 비평가들 사이에서 격렬한 찬반논쟁을 불러일으켰다. R이라는 남자와 J라는 여자 사이의 섹스에 대한 요구와 거부가 반복되는 이 영화는 장선우에겐 아무런 상도 안겨주지 못했지만 두 주연배우 문성근과 강수연은 청룡영화상과 춘사영화예술상에서 나란히 남녀주연상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