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년 마다 실시되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한국은 항상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2006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5~9위에 랭크되는 등 한국 교육의 상대적 위상을 증명했다. 이렇게 국제 학업성취도에서 매번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한국 교육 내부는 항
Ⅰ. 개요
양극화 현상이 지니는 이미지는 과장된 것이지만, 양극화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오늘의 한국사회라는 점을 실증적 자료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하였다. 다른 하나는 비교적인 관점에서 불평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의 불평등이 실제로 어떤 정도인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국제통계
대체로 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 상태이며, 이들에 대한 비교 연구함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 및 예방에 관한 경험적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및 중ㆍ소도시지역 노인종합복지관을 대상으로 서울지역 15곳, 중ㆍ소도시 지역 30곳(광역시 18곳, 권역별 12곳)을 선정하여
1. 게임의 개요
E-Fishery는 공유재 문제와 공유재와 제도와의 관계에 대한 보다 활발한 학습을 돕기 위한 교재로 미국 Indiana University의 Workshop in Political Theory and Policy Analysis 에서 개발되었다. 수업시간에 학습한 공유재 문제를 게임으로 만들어 4~5명으로 구성된 공동체 (community) 에서의 공유재 사용과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목적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에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국토 이용 면에서 볼 때 전면적의 65.8%는 임야로서 농경지나 도시는 국토의 1/3의 좁은 면적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21C의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토지수요 및 용도변경에 대처하여 균형적인 국가발전을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기본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고, 지적․정신적 성숙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며 개인의 삶을 영위해간다. 특히 공교육의 등장과 유지는 인간을 개체이기 이전에 국민으로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목적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에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국토 이용 면에서 볼 때 전면적의 65.8%는 임야로서 농경지나 도시는 국토의 1/3의 좁은 면적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21C의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토지수요 및 용도변경에 대처하여 균형적인 국가발전을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는 인구의 고령화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구의 고령화는 노령인구 비율의 증가로 파악되는데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국민의 7%이상이 되면 고령화 사회, 14%이상이 되면 고령사회, 그리고 21%이상일 때 초고령사회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Ⅰ. 서론
인터넷은 짧은 기간 동안 인간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메일, 인스턴트 메신저, 휴대폰, SMS, 블로그를 통해 그들의 친구들 혹은 전혀 모르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광고시장에서 TV의 점유율은 내년 37.9%로 최고점을 찍은
외식이란 가정 외에서 조리 가공된 음식을 만들어 상품화하여 제공하는 식생활 전체를 총칭하며,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행하는 식사행위를 총칭한다(김형준 외 1인, 1998). 외식산업은 소비자의 외식행동에 필요한 시설과 장소를 갖추고 식음료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제적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