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고전 <이춘풍전>은 작품의 서두에 이춘풍 개인의 비행과 그릇된 행실, 이로 인한 재산의 탕진을 요약적 서사로 제시한다. 그리고 이춘풍이 마음을 고쳐 잡아 아내에게 수기를 써주고 부부가 재산을 모으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는 식민지 치하의 지
Ⅱ작품 소개
춘향전은 기생 딸인 ‘성춘향’과 양반 자제 ‘이몽룡’의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의 결실을 맺는 두 사람의 이야기이지만 그 속엔 다른 이야기들도 숨어있다. 이몽룡과 이별한 성춘향이 사또의 수청을 거절하고 정절을 지키는 장면은 성춘향의 정절을 찬
고전’은 낡고 고루한 책으로 여겨진다. 고전은 대부분이 한자로 써 있기에 내용이나 주제를 파악하기 어려우며, 지금의 정서와 문화와도 다른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잡지 문장은 ≪인문평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하였다. 소설에 65명, 시에 46명, 시조에 1
Ⅱ. 본 론
1. 고소설 홍길동전 개관
1) 허균의 홍길동전
“허균의 작품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소설이다”라는 말은 하나의 명제와도 같이 인식되어 왔다. 고전소설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아도, 문학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더라도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 온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 현장에서 홍
I. 서 론
고소설이란 조선조 말까지 나온 우리 나라의 소설을 말한다. 이 경우의 소설은 물론 오늘날 말하는 소설, 곧 근대적인 장르개념에서 본 서사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소설을 뜻하며 어원적인 의미의 소설과는 구별된다. 따라서 고전소설은 우리 나라의 소설 가운데서 특정한 시기에 창작된 소설
I. 서 론
고소설이란 조선조 말까지 나온 우리 나라의 소설을 말한다. 이 경우의 소설은 물론 오늘날 말하는 소설, 곧 근대적인 장르개념에서 본 서사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소설을 뜻하며 어원적인 의미의 소설과는 구별된다. 따라서 고전소설은 우리 나라의 소설 가운데서 특정한 시기에 창작된 소설
I. 서 론
박태원의 역사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에서 꾸준히 이어온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역사소설에서는 민중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춘보’는 이러한 민중의 대표적 예다. 또한 박태원은 역사소설에서 ‘홍길동’ 같은 영웅을 등
. 이러한 암흑기 속에서도 우리 문단에서는 잡지『문장』과『인문평론』등을 중심으로 한 민족성의 모색이 이루어졌다.
그 중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문장』을 통해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 서 론
박태원의 역사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에서 꾸준히 이어온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역사소설에서는 민중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춘보’는 이러한 민중의 대표적 예다. 또한 박태원은 역사소설에서 ‘홍길동’ 같은 영웅을 등
I. 서 론
<이생규장전>은 전반부는 살아 있는 남녀간의 사랑을, 후반부에서는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다룬 애정소설이자, 명혼소설이다. ‘이생이 담을 엿본 이야기’란 뜻으로, 송도(개성)에 사는 국학생 이생은 최씨녀의 집을 지나다 담장 너머로 그녀를 보고 사랑에 빠지고 결국 담장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