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고전소설강독3공통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 내적 기능이나 소설적 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Ⅰ. [이생규장전] 분석
1. 주요 인물들의 특징
[이생규장전]의 주요 인물로는 이생과 최랑이 있다. 이생은 가난한 선비의 자식으로 태어나 대과에 급제하여 높은 관직에 오른 인물이다. 지체 높은 집안의 외동딸로 태어난 최랑은 이생과 부부의 연을 맺는다.
1) 최랑의 특징
[이생규장전]에서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기로 하자.
소설 쓰기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치고 있다. 이는 구보가 인식하는 소설 쓰기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배제된 채 당시의 풍물을 소재로 삼고자 하는 의도만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
Ⅰ. 서론
본 과제물은 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일단 박태원의 경우 그의 역사소설에는 ‘민중의 연민’이 빠짐없이 나온다. 역사소설이 아닌 평소의 작품에서 항상 등장했던 가난한 자들을 가엽게 여기는 마음이 역사소설에 오자 민중의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문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문
Ⅰ. 서론
박태원의 역사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에서 꾸준히 이어온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역사소설에서는 민중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춘보’는 이러한 민중의 대표적 예다. 또한 박태원은 역사소설에서 ‘홍길동’ 같은 영웅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