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3공통(1건)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
때 YMCA에서 정인보의 강연을 듣고 박지원을 알았으며, 그의 글을 천하의 기문(奇文)이라고 하였다. 후에 그의 작품에 박지원의 영향이 적잖이 나타난 점으로 보아 박지원에게서 깊은 감동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1928년 양정고보를 졸업한 후 한문학에 몰두했었고, 중국 현대문학에도 관심을 가졌다.
시를 쓰기도 하여 대한민국의 최고의 시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인박명(美人薄命)이라는 말이 있듯이 김소월 처럼 뛰어난 시인이 오래 살아 주옥과 같은 불멸의 작품을 계속 창작했으면 좋겠지만 32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여 많은 사람들의 애도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
그 대상이 되어야 되며 이러한 변화들을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어사 연구는 먼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는 우리 민족의 정신적 ·물질적 생활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는 것을 연구하여 민족 역사의 한 부분을 연구하는 것이고 국어로 쓰인 고전 문학 작품들을
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
현대 문학은 이러한 사회적 변동 속에서 한국인들의 새로운 삶의 가치를 대변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시대의식을 형상화할 수 있는 문학적 형식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
-그 결과 국어국문운동을 통한 민족문학의 기반 확대와 함께 민족정서와 시대적 요구에 부합되는 새로운 문학적 형식이 등장하면서
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
시인, ‘이 나라 시인부족의 족장’ 등의 찬사가 아니더라도, 천여 편의 서정시를 발표한 왕성한 작품 활동과 천부적 영감으로 평가받는 시적 언어구사의 능수능란함으로 한국 현대시에 부정할 수 없는 자취를 드리우고 있는 대표 시인으로 미당이 인식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반면 그가 일제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