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폭력과 범죄가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러 일으켰다. 8위를 차지한 한국은 미국 응답자들에 의해 사악하고 불안정한 국가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아마 한국과 북한을 혼동하여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언젠가 본 수업시간에 ‘문화의 질주’ 라는 영상 시청 중 “한
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한류(寒流)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댄스음악과 드라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는 SF소설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영화는 대중을 문자를 통한 상상의 세계에서 직접적인 이미지의 세계로 옮겨놓았다. 20세기 전반기에도 제법 발전했던 영화는 1980년대 초반 이른바 천카이거, 장이모로 대변되는 제5세대 감독의 등장과 함께 중국과 세계의 대중을 사로잡았다. 특
분야에서만 농업협력의 주체로서 역할수행이 가능하다. 그러나 협력사업 시행에 대한 규제완화, 관계법령의 정비 등을 통해 협력을 위한 환경조성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협력사업을 조정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정부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
음악은 중국어 문화권에서 높은 인기를 누린 것으로 파악됐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 성과를 한류 등 새로운 흐름을 중심으로 보다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중국, 동남아 등에서 거세게 불고 있는 한국 바람을 진단해 보고,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방송 등 분야
대한 이득을 얻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상업로에 연해 있는 중계시장의 발달이 현저해지고 이에 따라 중계상업국의 흥망이 빈번하였다.
이러한 국제무역에는 문화적인 교류도 뒤따랐으며, 특히 종교의 전래가 활발하였다. 인도의 불교, 이란의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이단적 그리스도교인 네스토리우
초기 한류란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현지인들의 한국의 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증가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정의되었다. 이어령(2005)은 한류가 1999년 중국의 베이징(北京) 청년보(靑年報)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인들에 빠져 있는 젊은이들의 유행을 경
문화적 환경은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 진출 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사항일수도 있다. 왜냐하면 음악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분야 자체가 문화이기 때문이다. K-pop이 근간을 두는 팝 문화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문화가 되었다. k-pop의 인기와 같은 한류의 여부 혹은 한국문화의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