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전쟁의 시기 모택동은 <연안문예강화>에서 ‘문예는 정치에 복종한다’, ‘문예는 勞農兵을 위해 복무한다’라는 혁명문예 방침을 제시하였다. 그 방침에 따라 문학은 형식과 내용에 있어 당과 국가의 이익에 부합되는 방식으로 쓰여지길 요구받게 되었다. 이전 자본주의 잔재들을 모두 벗어버리
모택동(毛澤東)은 [연설] 에서 “문예계의 중요한 투쟁 방법 중의 하나는 문예비평이다”라고 말하였다. 그것은 정치 의도를 체현하는 정치와 예술의 결재이자, 많은 경우 확실히 ‘투쟁’ 수단으로 변하였다. 이 문예비평은 그러한 문학 ‘규범’에 부합한 작가와 작품을 지지하고 찬양하는 데 쓰이는
.
셋째, 신교육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배재학당, 이화학당, 육영공원 등 여 러 학교가 설립되었고, 신 교육령이 내려 많은 사립학교가 설립됨으로 써 개화 전개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넷째, 각종 간행물의 발간으로 문화운동과 문예물의 발표 및 한글 사용의 여 건이 조성되었다.
조선문예회는1937년 4월 상순부터 조선과 일본의 문예가 약 삼십명을 망라하여 동회를 조직코자 준비를 진행했는데, 이 회는 제1부 및 제2부로 나누어 음악, 연극, 영화, 라디오 등 문예와 연예 각 방면을 교화 선도하여 비속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그럼으로써 총독정책의 하나인 사회 교화의 목적을 달성
문예≫가 창간되면서 편집장으로 임명되었는데, 그녀는 10월 23일자 ≪문예≫에 <우리는 잡문이 필요하다>는 글을 발표했다. 정령은 이 글에서 아무리 혁명의 근거지이고 항일전쟁중이라 하더라도 할말은 하고 지내자고 주장하였다. 그녀는 이어 文協 延安分會 기관지인 ≪곡우≫(穀雨) 11월호에 단편소
Ⅱ. 본론
1. 김부식의 「三國史記」와 일연의 「三國遺事」의 역사인식
「삼국사기」나 「삼국유사」 두 책 모두 혼란의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려던 때, 새로운 역사의 전범을 수립하고자 하던 시대적 요구에 의해 편찬되었다는 점에선 그 출발 동기가 같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Ⅰ.서론
한국 현대문학은 그 본격적 출발기인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현실주의적인 것과 비현실주의적인 것의 대립 갈등에 의해 발전 전개되어 온 것이라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현실주의적인 것은 사회의 투쟁적 실천성을 강조하는 리얼리즘 문학으로 구체화 되었고, 비현실주의적
1. 개념
▶처방에 있어서 책을 사용하여 선정된 독서물을 읽고 느낌을 서로 서로 토론함으로써 감정을 완화 시키거나 자극시켜 현실에 대한 인식을 주기위한 일종의 활동치료
▶책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 사회적 •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
▶독서상담(bibliocounceling), 독서교육(biblioeducati
문예정책의 방향과 문학 연구 동향은 80년대 이후 북한의 문화 예술 정책을 주도해 온 김정일이 정치적 권력을 승계하면서, 문학 예술계의 새로운 정비작업이 가시화되었다. 80년대 중반 이후는 문학에 관한 방향의 논의와 그 결과물을 어떤 방향이든지 문학사에서 받아들이고자 하는 문학계의 요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