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에서 최초로 당 간부를 비난한 문학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이었다. 정령의 당에 대한 비판을 도화선으로 연안문예계에는 불만과 비판&폭로를 내용으로 한 문예작품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마가(馬加)의 중편소설 <간격>(間隔; 1941. 12. 15 ~ 17. ≪문예≫), 왕실미(王實味)의 산문 <들백합화>(野百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문학이라는 큰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그 전 시기와의 단절에 의한 것이 아닌 연속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다. 바로 해방구에서 모택동이 제시한 <연안문예 강화>의 내용이 사회주의 중국의 문학지침으로 계승된 것이다. 비록 정치적인 목적에 의해 왜곡, 변질 되긴 하였지만 그
중국의 전통문학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서구문학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려고 했으며, 이로 인해 근대적인 문인들이 주도한 신문학운동이 중국문학사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백화문을 문학언어로 하고, 서구의 문학관적과 장르적 관습을 채택하여 서구문학을 기호로 한 새로운 문학의 건
문학논쟁에 선공을 가하였다. 그는 여기에서 혁명문학의 성격을 규정하고 혁명문학의 내용과 투쟁방향을 제시하였다. 蔣光慈의 공격을 받은 창조사의 李初梨는 1926년에 발표된 郭沫若의〈革命與文學〉이 중국 문단에서 최초로 혁명문학을 주장한 글이라고 하면서 蔣光慈가 1925년 上海 民國日報 문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