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환이 꾸리는 서점)’, 시 「묘정의 노래」(1945년 문학지에 처음 실린 김수영의 작품)가 있다. 또한 1949년 김경린(金璟麟)·박인환(朴寅煥) 등과 함께 합동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간행하여 모더니스트로서 주목을 끌었다. 1950년 6․25가 발발하고 8월 30일 미처 피난을 못해 의용군
박인환, 김경린, 김수영, 양병식 등이 중심이 된 동인지 『신시론』과 합동시집인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이 합창』에 참여한 것으로 말미암아 알 수 있듯이 모더니즘의 배경 아래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가 후에 이 동인지에서 탈퇴한 것에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김수영의 ‘현대성’ 인
(3-2) 박인환의 시
① 떠나는 것 vs 남는 것 → 죽음 vs 삶의 구조를 환유적으로 표현
떠나는 것
남는 것
죽음
삶
숙녀
소녀
가을
초목
별
뱀
ⅰ.모든 것이 떠나든 죽든/그저 가슴에 남은 희미한 의식을 붙잡고
&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
→ 떠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목차
1. 1950년대 모더니즘
1.1 전쟁 시와 현실인식
1.2 서정성의 회복과 확대
1.3 모더니즘 시와 다양한 시도
2 전후 모더니즘 시인-박인환
3 결론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의 배경
WAR
전반기 생존 자체가 문제
후반기 전후 복구, 민족이 가야 할 길을 확보
전쟁이라는 정치적, 사회적 굴
박인환, 김춘수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은 실존주의 영향을 받으면서 훨씬 다양해지고 세련된 기법을 보였다. 손창섭의 ‘비 오는 날’과 장용학의 ‘요한 시집’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시기에는 전쟁의 상흔과 전후의 사회상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는데, 황순원, 하근찬 등이 대표적인 작
박인환
2.5.3.3. 임호권
2.5.3.4. 김수영
2.5.4. 김춘수
3. 유이민 문학
3.1. 유이민 문학의 배경과 전개
3.2. 유이민 작가
3.2.1. 윤동주
3.2.2. 백석
3.2.3. 이용악
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
일제의 가혹한 정책은 40년대 접어들면서 더욱 심해졌다. 이 무렵 일제는 침략전쟁을 위해 한반도 전역에
박인환, 김춘수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은 실존주의 영향을 받으면서 훨씬 다양해지고 세련된 기법을 보였다. 손창섭의 ‘비 오는 날’과 장용학의 ‘요한 시집’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시기에는 전쟁의 상흔과 전후의 사회상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는데, 황순원, 하근찬 등이 대표적인 작
박인환, 양병식 등의 문인들과 교우를 맺으면서 『예술부락』에 「묘정의 노래」를 게재하는 등 스스로도 밝힌 것처럼 연극하다가 시로 전향하게 된다.
광복 이후부터 6.25가 발발하기 이전까지 김수영은 그가 교우를 맺었던 문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학의 길로 접어든 것이 늦었다는 자의식 때문에
박인환,양병식 등의 문인들과 교우를 맺으면서『예술부락』에 『묘정의 노래』를 게재하는 등 스스로도 밝힌 것처럼 연극하다가 시로 전향하게 된다.
광복 이후부터 6.25가 발발하기 이전까지 김수영은 그가 교우를 맺었던 문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학의 길로 접어든 것이 늦었다는 자의식 때문에
박인환,양병식 등의 문인들과 교우를 맺으면서『예술부락』에 『묘정의 노래』를 게재하는 등 스스로도 밝힌 것처럼 연극하다가 시로 전향하게 된다.
광복 이후부터 6.25가 발발하기 이전까지 김수영은 그가 교우를 맺었던 문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학의 길로 접어든 것이 늦었다는 자의식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