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적인 가치를 주구한 이 캠프의 교육 이념과 방식은 대안적인 교육을 찾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이처럼 자연발생적으로 확산된 새로운 교육의 추구자들은 95년 초에 대전에서 최초의 연대 모임을 갖고 생태주의적 세계관과 공동체적 삶, 자유와 자율에 기초한 교육이라는
변산반도국립공원(해면 9.0㎢)이 있다. 공원별 특징을 살펴보면 한려해상·다도해해상국립공원은 바다 및 도서와 육지를 대표하는 해상공원이고, 태안해안국립공원은 해안절경과 육지를 대표하는 해안공원이며, 경주국립공원은 사적공원으로 이들 4개를 제외한 나머지 국립공원은 우리나라를 대표하
포괄하는 용어로 이해할 수 있다. 대안교육의 범주에 가정학교(Home schooling)나 학습공동체와 같은 탈학교 유형의 교육형태까지 포함시키는 것은 이같은 용어 해석에서 비롯된다. 이에 대해 대안학교는 ‘학교라는 제도유형을 따르면서 대안적인 가치와 접근 방법을 취하는 학교’로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은 가족과 마을이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강한 유대감을 앉고 서로 도우며 살아 왔다. 품앗이, 두레 등의 제도를 갖고 서로 도우며 힘든 농경사회와 자연재해 등을 극복해 온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정보화와 세계화라는 사회적 변동을 겪으면서
2006년 5월 26일...
변산반도를 향해 답사를 떠났다. 날씨가 아주 더운 것도 아니고, 흐린 것도 아니라 답사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였다. 오후수업이 없는 관계로 학교에서 1시에 출발하였다. 지난번 1차 답사 때와는 달리 조금 먼 지역인 전라북도 여서 조금은 기대도 되고 설레었다. 대구의 화원IC를 지나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즉 교육의 주체인 학생이 협동심을 배우도록 유도하고 공동체 가치를 중시하며 노작교육을 통해 생명존중과 사회적 협동을 체험시키는 것이 교육이념이다.
공동체 와해, 자연환경과의 친화력 약화, 인간성의 비인간화 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
공동체의 영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태도, 가치, 행동 양식 전체의 유산이라는 점이었다. 이런 전제하에서 읽은 바리공주의 무교 신화는 단순히 주변적이고 불안정한 지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현실적 지위와 역할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믿음과 실행을 위한 힘을 담고 있는 텍스트로 읽혔다.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지난 1990년대에 교육 분야에서 일어난 새로운 현상을 하나 꼽으라면 아마도 대안교육의 등장이 우선 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교육개혁의
1. 대안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안을 대신할 만한 더 좋은 방안”,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대신할 다른 것”을 말한다. 두산동아대백과사전, 연세한국어사전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