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

 1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1
 2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2
 3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3
 4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4
 5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5
 6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6
 7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7
 8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8
 9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9
 10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안교육의 개요
Ⅲ.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등장 배경
Ⅳ. 대안교육의 특징
Ⅴ. 대안학교의 종류
Ⅵ. 대안학교 구성·운영
Ⅶ. 대안학교 국내 현황
Ⅷ.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비교
Ⅸ. 대안학교 교육의 이점
Ⅹ.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
XI.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Ⅲ.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등장 배경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 역시 이상의 내용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 종래 학교교육의 한계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하며, 또 생태주의적 세계관 역시 중요한 바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의 사회의 특성이나 변화과정과 관련하여 대안교육이 등장하는 양상은 다소 독특하다고 하겠다.
학교교육에 대한 크고 작은 비판은 늘 있었지만, 특히 획일성과 비인간화 등 학교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은 1970년대 중반 이후 몇 권의 비판적인 교육 수상집이 출간 되면서 비로소 싹트기 시작했다. 이러한 비판들은 아직 대안적인 학교의 모색보다는 기존 학교교육의 개혁과 아울러 이를 위한 사회개혁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85년에 출간되어 필화사건을 일으킨 ‘민중교육’은 이러한 흐름의 집약이라고 할 만하다. 80년대의 교육운동은 90년대에 들어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새로운 사조 속에서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즉,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변화보다는 인간 중심의 소규모 교육 실천을 통한 청소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던 것이다. 그 선구적인 형태는 ‘또 하나의 문화’동인들이 시도했던 캠프 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86년부터 93년까지 20회 정도 개최되었다. 철저하게 자율적이고 동시에 공동체적인 가치를 주구한 이 캠프의 교육 이념과 방식은 대안적인 교육을 찾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이처럼 자연발생적으로 확산된 새로운 교육의 추구자들은 95년 초에 대전에서 최초의 연대 모임을 갖고 생태주의적 세계관과 공동체적 삶, 자유와 자율에 기초한 교육이라는 공통적 지향점을 확인하게 된다. 여기서 대안 교육의 확산을 위한 공동 노력을 다짐하는 한편,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이라는 연대 모임을 구성하였다.
참고문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민들레 2001
대안교육 : 어제-오늘-내일, 김명신, 문음사 2002
하고 싶은 말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특징, 국내현황, 이점, 문제점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학학교의 과제에 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