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성동본 금혼 규정이란 쉽게 말을 해서 같은 성과 같은 본관인 남녀는 혼인을 할 수 없다는 규정이다. 예를 들어 같은 전주 이씨인 남녀의 경우에는 혼인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민법 제 809조 1항 “동성동본인 혈족 사이에서는 혼인하지 못한다.”와 2항 “남계혈족의 배우자, 夫의 혈족 및 기타 8촌
문화는 보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공유된 형태들을 포함하는 한 집단이 갖고 있는 공동의 가치와 규범들로 규정되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문화의 개념에 대한 인정받는 보편적인 정의 또는 단일화된 개념은 없다. 사실, 문화를 공유하는 방법과 수단들인(언어적, 비언어적, 상징적)의사소통 그 자체가 문
제 1부
제 1장 원시시화의 여성의 지위 (p.15)
1. 역사 이전의 주요 세기들-
우리가 인류사회를 진보의 관점에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렇지만 이제는 성서에 기록된 천지창조 신화는 물론 그 밖의 인류의 창조와 진화에 관계된 신화들도 그대로 믿을 수만은 없게 되었다.
남녀관
Ⅰ. 서론
아동복지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주관적인 행복한 삶의 상태가 아니라, 그러한 상태로 향한 실천적인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개념임을 알 수 있다. 아동복지는 가족이 정상적인 아동보호와 사회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을 때 국가와 그 사회제도가 후원하고 승인하고 직접
서설
로마는 카르타고의 전쟁에서 승리하여 큰 세계국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로마 건국에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법전편찬 사업에 이르기까지는 로마에서 생성 발전된 법을 가르킨다. 이후의 동로마와 서로마의 법은 각 지방적인 특색에 따라 변화되어갔기에 큰의미를 가지지는 못한다. 유스티니아
남성지배 (피에르 부르디외)
김용숙.주경미옮김
Ⅰ.과장된 이미지(P15~17)
남성, 여성 모두를 우리의 연구 대상에 포함시켜 인지와 평가의 무의식적인 표상의 형태하에 남성지배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그 자체로 지배의 산물인 사고방식에 의거할 위험이 있어 단지 학문적 객관화에 대한 실용적인 개략으
아름다운 여성이 되려면
제 1부
제 1장 원시시화의 여성의 지위 (p.15)
1. 역사 이전의 주요 세기들
우리가 인류사회를 진보의 관점에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렇지만 이제는 성서에 기록된 천지창조 신화는 물론 그 밖의 인류의 창조와 진화에 관계된 신화들도 그대로 믿을 수만
제Ⅰ부
제1장 원시사회의 여성의 지위
1. 역사 이전의 주요 세기들 (p15~p20)
여성과 노동자는 억압받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처지에 있다. 이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노력하여 실제로 성과를 거둔 일도 여러 번 있었지만 여성과 노동자에게 가해지는 억압의 본질을 규명하려는 노력은 우리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