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
성서가 가지는 최고의 권위
2) 성육신하신 하나님과 주님으로서, 그리고 죄인의 구세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위엄, 영광
3) 성령의 주권
4) 개인적 회심의 필요성
5) 그리스도인 개인과 교회 전체의 삶에서 복음 전도의 우선권
6) 영적 양육, 친교, 성장을 위한 기독교 공동체의 중요성
여호와의 증인 이들은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는 이단중의 하나이다. 이들 역시 타 집단의 이단들과 같이 세상 사람들에게는 교회의 냄새를 풍기며 세상을 혼란에 빠트리는 이단 종파이다. 이들은 교회 냄새를 가진 듯 하나 교회처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이라는 이
문화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습득되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그리고 다른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이다 기독교 백과사전(서울: 기독교문사, 1982), vol. 6. 631쪽.
. 비록 신앙(종교)이 문화의 범주 안에 담겨 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종교에서 문화가 생겨
교회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교인들과 하여금 이미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또 계속 성령을 통해서 이룩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재창조의 역사를 깨달아 알게 하고 이에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응답하게 도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새 질서 창조의 백성이 되게 할 뿐 아니라 저희들에게 맡겨진
문화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 거주하는 특정 인물들의 “정신”을 객관화시킨 것, 즉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문화이다. 그 시대의 정신은 눈에 안 보이는 대상이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구체적인 형태로 건축하고 객관화시킴으로써 인간 정신 그 자체를 표현하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의 산물이다
선교사역의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1. 상징(symbols)
상징의 핵심 기능은 의미와 감정을 그것이 표현되는 형식과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상징은 복합적인 것으로, 정해진 상황 속에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그런데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려면 한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상징이 사
성육신의 성경적이고 역사적인 분석 , pp.259-260 그러나 웰즈의 평가에서 미흡한 것이 있다.
칼빈은 성육신의 목적을 한마디로 죄인의 구속에 두고 있다. 존 칼빈, 앞의 책, 제2권 12장 4절 그것이 하나님의 큰 뜻이요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의 창세전의 계획이었기 때문이다(엡1:3-4). 칼빈은 하나님이
Ⅰ. 서 론
1. 연구 동기 및 목적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우리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주셨다. 복음은 전파되어야 한다. 이 선교에는 조화와 균형이 있어야 한다. 국내와 해외, 도시와 농촌
선교사와의 문화의 차이로 인해 서로간의 오해가 생기는 일은 흔하게 생겨날 수 있는 일이다. 이러한 오해를 풀기 위해서는 선교사는 배우는 자세로 새로운 문화권에 들어가야 하는데 복음을 가르치는 자의 자세는 금해야 할 것이다. 배우는 자를 향해 맘을 잘 열수가 있기 때문이다.
문화를 보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