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은 소외되어 있다거나 노인은 많은데 어린이나 청년이 없는 그런 교회의 모습은 어딘가 불완전하고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모습이다.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이 도시를 선호하고 소외된 곳보다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고 있다. 바울은 도시를 중심으로 선교를 하였다.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사
인정한다. Dores R. Sharpe, Walter Rauschenbusch, (New York: MacMillan Company, 1942), p43.
이 회심과 더불어 그가 받은 종교적인 영향은 그로 하여금 설교하고 영혼을 구하는 일을 희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라우쉔부쉬는 1883년에 로체스터 대학교를 졸업한 뒤 곧 로체스터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 이 작업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1933년 함남 여전도회 회장으로 봉사했던 최영혜에게서 볼 수 있다.
최영혜의 기독교적 여성관은 당대의 한국 개신교회의 신학적 대부였던 박형룡의 그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다. 그는 고린도전서와 디모데전서에서와 같이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청소년 사역을 담당하는 교회와 교사들의 ‘헌신’과 ‘노력’이 필요하다. 돈 보스꼬는 이렇게 말했다.
“청소년들을 교육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신뢰를 줄 줄 알고 참으로 자기를
희생하면서까지 청소년들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에겐 쉬
큰 사회적 개량의 원동력이 되었다.
웨슬리 부흥운동의 사회적 조명에 대한 연구를 위해 본 소고는 먼저 웨슬리의 부흥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사상적, 교회적 상황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그 운동이 필연적으로 치유해야만 했던 당시 사회의 일반적 문제점들은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