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육신적 선교사
들어가는 말
선교하려는 우리가 왜 문화인류학을 배워야 하는가? 이 화두는 아마도 이번 발제를 마치고 나면 어느 정도는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폴 히버트 교수의 선교와 문화인류학이란 책이 이 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인류학은 문화이해와 복음전달에
Anthropological Insights
for Missionaries
선교와 문화 인류학
- 복음과 문화 -
Paul Hibert, 1933 - 2007
제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제1장 선교와 인류학
제2장 복음과 문화
- 차 례 -
제2부 문화 차이와 선교사
제3장 문화 차이와 신임 선교사
제4장 성육신적 선교사
제5장 서구 선교사들의 문화적 전제
제3부 문화 차이와
성육신적 선교사
새로운 문화에 동화
문화의 세 가지 차원
지식
감정
가치
1. 타문화권의 오해들(지식적 차원으로의 접근)
① 심각하지 않은 경우 -> 우스꽝스러운 결과
② 심각한 경우 -> 심각한 결과를 초래
③ 복음 그 자체에 대한 오해
오해를 극복하라!
극복해야할 두 가지 형태의 오해
①현지인과
성육신적 선교사’가 되어야하고 문화차이로 인해 생기는 신학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에 동화
문화는 지식, 감정, 가치의 세 가지 차원을 가지고 있다. 그 사회의 온전한 참여자가 되려고 할 때 이 세 가지 차원에 각각의 장애물들이 있다. 그 장애물은 어떤 것들이며 어떻게
선교함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사도들 안에서, 그리고 계속되는 교회의 선교 역사 안에서, 또 하나님 당신이 보낸 모든 자들 안에서 직접 역사한다는 하나님의 선교를 뜻한다.
2) 예수의 성육신은 선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신약의 선교이해는 예수의 성육화된 선교 사역을 통하여 보
성육신한 주의 모방으로 제시하기에 힘쓰는데, 그것은 주께서 주의 성육신을 고통을 겪는 인류와 동일시하고 인류를 위해 자신을 내주시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의 성장은 긍휼(Kenotic compassion)을 본받는 방향으로의 성장이며, “교회의 ‘목’에 걸린 목걸이 장식은 그리스도의 순
성육신적 다리
성경적 계시 현재 복음을 듣고 있는 사람들
성경적인 역사와 문화적 배경 시대적인 역사와 문화적 배경
양쪽의 접근 방법이 모두 필요하다.
선교에 공헌한 인류학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함
인류학은 성경 번역과 같은 특별 선교 사역에 꼭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성육신으로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삶 가운데 함께 하셨다. 이 땅 구석구석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손을 잡아주셨다.
그런 의미에서 기독교인으로서,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를 다시금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는 지역사회의 정의와 지역사회선교와 중심내
선교」, (서울: 한들출판사, 2008), 17
오늘날 우리 삶의 중요한 환경이 되고 있는 문화란 무엇인가? 인류학자인 A. 크루버와 C. 클럭혼의 조사에 따르면, 문화에 대한 정의는 무려 154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그래서 윌리엄즈는 문화란 이해하기에 가장 어려운 단어들 가운데 하나라고 하였다. 그는 문화를 넓
선교로 선교 지향적 교회를 목표로 한다. 교회를 성육신과 종으로 이해하며 일주일에 한번 모이는 교회가 아닌 삶의 전영역과 관련된 선교적 공동체 강조한다. 여섯 번째, 촉진적(facilitative)인 리더십을 목표로 하는 조직이다. 기존의 상하관계가 아닌종으로서의 리더십, 설득적(persuasion)인 리더십, 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