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사들뿐 아니라, 賤役 이라 蔑視 받던 庶孼, 妓生, 僧侶 들과도 通交하여, 유교는 물론 불교와 도교에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있었다.
특히 그 사람이 역사적으로 변혁의 성격을 가질 때, 맹목성과 함께 신념으로 확대되어 삶의 궤적을 추적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본고에서는 “洪吉童傳”에 내재
오늘날 10대 중후반의 연령층은 ‘청소년(juvenile)’ 「청소년: 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 흔히, 10대 후반의 젊은이를 일컬음.」
엠파스 백과사전, 청소년
이라는 고유한 명칭을 가진다. 그들은 지속적인 성장의 과정에 위치하는 존재로서 유아도, 성인도 아닌 특별한
소년 시절을 유복한 가정에서 부족한 것 없이 자라났다. 어린 시절은 ꡒ나의 아버지가 나를 기르실 적에 유아독존의 사상을 나의 어린 머리에 깊이 처박았으니ꡓ라고 그 스스로 기록해 놓은 것을 보아서도 알 수 있듯 집안의 귀염둥이로서 지극한 호사를 누렸던 듯하다.
1912년 김동인은 기독
1. 제 목
유대인의 전통을 따른 히브리어 성경은 사무엘서를 ‘쇄무엘’(לאוםשׁ)이라 칭했다. 히브리 원전 성경에서는 열왕기와 마찬가지로 사무엘서가 단권으로 취급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근거에서 B.C.1세기의 요세프스(Josephus)는 구약을 22권으로 계산했다.
그러나 B.C.3세기 경 알렉산드리
Ⅱ. 본론
1. 성숙주의 이론
1) 개념
성숙주의 이론이란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성숙주의 입장의 핵심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 인정하는 것이다. 그들은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
< 서론 >
1. 근대의 기점을 밝히기 어려운 이유
① 오랫동안 주체적인 문학의 풍토가 제대로 성립되지 못하였다.
② 근대화와 외세에 의한 식민지화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③ 서구의 시대구분법인 <근대>라는 용어를 한국의 역사과정에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④ 우리근대사가 갖는
제Ⅱ부 소설편
제21장 안국선(安國善) 편
1. 작가 소개
안국선(1878-1926) 경기도 안성 출생. 이인직, 이해조, 최찬식과 함께 신소설 작가로 불리워짐. 정치인이며, 언론인이었음. 1907년 [정치원론], [연설방법] 발간. 1908년 [금수회의록] 발간. 1915년 단편집 [공진회] 발간. [공진회]는 <탐
제 1단원. 선사 시대~고조선 시대
01. 선사 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
(1) 시기 : 약 70 만 년 전부터 시작
(2) 생활 모습
1) 도구 : 뗀석기(주먹도끼/찍개/긁기/슴베찌르기 등)/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등
2) 경제
- 수렵/채집 등으로 식량을 구함.
-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서 섭취하기 시작
3) 주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