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却說李茂貞恃功驕橫, 不受朝命, 且上表譏?昭宗, 表文略云:
각설이무정시공교횡 불수조명 차상표기훼소종 표문략운
?毁 [j? hu?]1.非??毁。2.指被非?毁?。
각설하고 이무정이 공로가 있음을 믿고 교만횡포하여 조정명령을 받지 않아 표를 올려 소종을 비방하며 표문은 대략 다음과 같다.
陛下貴爲
서론
최근 급변하는 사회현상으로 인한 인구의 도시집중과 가족 유형의 변화로 가족 공동체의 기능 약화와 함께, 컴퓨터 및 인터넷의 확장에 따른 사이버 공간의 출현으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사이버상의 범죄 등이 나타나고 있다(조남근․양돈규, 2001년; 김진희․김경신, 2004년). 이러한 현상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