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양상 등으로 해서 평가절하 되거나 비평받아야 할 여지가 없지도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뚜렷한 하나의 분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다. 이재선, 『김동인』,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p. 7 참조.
따라서 이번 과제는 김동인의 생애를 시작으로 하여
작가들이 사회과학서적의 탐독에만 열중하였을 뿐 조선의 실정에 너무도 어두운 점, “「조선문단」이후에는 작가가 하나도 없다”는 이광수와 김동인의 오만한 편협성의 영향 등을 지적하였다.
안회남의 이같은 비판은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다고 판단된다. 안함광도 이점을 지적하였는데, 문인
Ⅰ. 서론
김동인은 근대 리얼리즘 소설을 정착시키고 문학의 입장에서 문학을 하고자 했던 작가이며, 문예지를 발간하였다는 점, 단편소설의 장르를 이룩한 작가라는 점, 소설 문장을 개혁하였다는 점(구어체 문장의 확립․과거어의 사용․3인칭 대명사의 사용) 등에서 그가 우리 문학사상에
서 론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같이, 한국 근대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 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 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 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자연주의 문학론을 제기한 중심 인물이었다.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평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