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갱이 대표적으로 타히티 시대를 중심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원시주의는 현대미술사가들이 현대미술의 원시예술로부터의 영향관계를 주목해 보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 원시예술의 표현적인 조형양식은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입체주의를 거쳐 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까지 20세
Ⅰ. 서론
자본주의사회에서 사회의 물질적 생산은 기본적으로 사적인 개별자본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점에서 국가는 '총자본가'이지만, 물질적 생산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실질적 자본가'가 아니라 '관념적 총자본가'의 성격을 지니게 된다. 이와는 달리 국가에 의해 창출되는 '자본주의적 생산
Ⅰ. 개요
식민지의 사회과학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는 근대/서구 = 보편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60년대 이후 최근까지 한국 사회과학 논문에 자주 등장한 ‘후진적’, ‘파행적’,‘기형적’, ‘왜곡’ 등의 형용사와 명사들은 모두가 서구 =보편, 정상이라는 인식의 반영이다. 두말할 것도
1. 스위스 소개
정식 국명은 스위스 연방 (Swiss Confederation)으로 유럽 중부 내륙에 위치한다. 총 면적은 4만 1285㎢ 에 달하며, 이는 한반도의 1/5 크기이다. 인구는 약 786만 6500명으로 우리나라 인구 수의 1/10 정도이다. 수도는 베른이며, 연방공화제를 따른다. 공용어는 대표적으로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
I. 서론
시지프의 신화는 '부조리의 추론' '부조리한 인간' '부조리한 창조' 세 장에 걸쳐 부조리에 대한 이론을 전개하고 그 뒤에 '시지프의 신화'를 배치했다. 까뮈가 말고자 한 것은 인생은 결코 허무함이나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이 헛된 것이라는 점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그는 이러한 신화를 통하
제 16 차시 영재아
【학습목표]
1.영재란 누구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영재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제 1절 영재성의 개념
1 영재아
- 학교교육 현장에는 수많은 유형의 학습자가 있으며 그들 중 일부 학생들은 몇 년 전에
이미 습득한 기능이나 개념을 다른 학생들이 학습할 때
Ⅰ. 개요
1920년대 이후에 이르러서야 유행하기 시작한 현대 미술은 이미 제1차 세계 대전에 유럽 각국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즉, 야수파 표현주의 입체파 미래파 등의 미술 운동이 세잔이나 고호, 혹은 고갱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것이다. 이 운동들은 아주 다양해서 쉽게 파악할 수도 없다. 20세기
2. 실존주의 문학의 특징
① 기존의 가치 체계에 대한 거부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와 과학정신에 의해 확립된 전통적, 보편적 가치체계를 거부한다. 규범화된 가치체계는 인간의 개별성
주관성, 자아를 경시하기 때문이다. 가정, 종교, 사회 나아가 국가가 제시하는 보편적 규범과 가치는 물론 철
III. 고갱작품에 나타난 원시주의
고갱의 야성이 표출된 작품들이 제작된 직접적인 동기는 바로 타히티의 신화였다. 유럽 문명에 의해서 탄압되고 말살되기 이전의 타히티야말로 그의 관심사였던 것이다. 특히 초기작들은 타히티의 신화적 특색이 짙게 나타나는데, 본 장에서는 『노아 노아』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