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는 “뱁새가 황새의 뜻을 어찌 알랴” 라는 말로 유명한 명언을 남기었는데 곤(鯤)이라는 물고기가 새가 되면 대봉(大鳳)이 되어 하루에 수만리를 날아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장자 자신이 초야에 묻혀 남이 알아주지 못하는 야인이지만 정치적인 이상과 꿈을 펼칠 수 있는 때가 되면 대봉이 되
장자는 “뱁새가 황새의 뜻을 어찌 알랴” 라는 말로 유명한 명언을 남기었는데 곤(鯤)이라는 물고기가 새가 되면 대봉(大鳳)이 되어 하루에 수만리를 날아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장자 자신이 초야에 묻혀 남이 알아주지 못하는 야인이지만 정치적인 이상과 꿈을 펼칠 수 있는 때가 되면 대봉이 되
Ⅰ. 공자(공자의 생애와 공자의 사상)
1. 공자의 생애(生涯) BC 551~BC 479
공자는 기원전 551년 9월 28일(음력 8월 27일) 노(魯)나라 창평향 추읍(昌平鄕 諏邑: 지금의 山東省曲阜縣의 남동)에서 대부(무사계급) 공흘 (孔紇:자는 숙량叔梁)의 아들로 태어났다. 자는 중니(仲尼), 이름은 구(丘),이며 공자(公子) 혹
*장자의 도가윤리
1.장자의 생애 및 업적
장자의 전기는 사기열전에 따르면 기원전 360년 경에 몽현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때와 죽은 연대난 알 수 없으나, 양왕, 제선왕 시대로서 맹자와 동시대 (기원전 370~450년대) 사람으로 보고 있다.
그의 생애에 대해서는 다른 도가 사상가들과 마찬가지
Ⅰ. 캇시러의 예술관
캇시러는 예술을 기존의, 이미 주어진 현실(reality)을 한갓 재생, 재현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그는 예술을 사물과 인간 생활에 대한 객관적 견해(objective view)에 이르게 하는 여러 방법들 가운데 하나로 본다. 그래서 예술은 모방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a discovery of reality)이다.
Ⅰ. 서양의 자연관
1. 성서적 자연관
영원불변의 전지전능한 단 하나의 신을 인정할 뿐, 자연계의 모든 피조물은 불완전하고 가변적이며 사멸하는 존재로 본다. 자연계의 순환성이나 역사의 순환성은 완전히 부정되고, 하늘과 땅은 그 본래의 근원인 무로 돌아갈 운명을 지닌다. 무생물계와 생물계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⑶ 장자의 사상
유교적 憂患意識을 근원적으로 비판하는 사상이 바로 도가의 사상이다. 도가의 근저에 있는 것은 自由意識이라고 할 수 있다. <장자>는 바로 그 자유의식의 소유자인 장자의 저술이다. 장자는 대종사 편에서 남의 苦役을 자기 일처럼 열심히 수고하고 남의 즐거움을 자기 즐거움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