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러시아 일본 미주 등 정치이데올로기면서 차이가 많은 여러 곳에서 분산적으로 전개되었고, 이것은 국외 독립운동세력 통합의 기본적 제약 요인이 되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제약 요인에도 불구하고 민족통합운동은 1910년대 이후로 꾸준히 전개되어 왔다. 이는 남북통일을 위한 귀중한 역사적 경
통일전선원칙
통일전선은 중국인민이 국내혁명 투쟁에서 적을 이기고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원칙이며 또한 중국 국제 투쟁에서 견지해야할 필요가 있는 전술이다.
(5) 철저한 맞대응 및 정의, 이익, 절도의 원칙
중국은 평화외교정책을 실천하고 있지만 동시에 세계상에는 아직도 패권주의
중국사로 만들어 현재 중국의 영토와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난 20년 동안 1000편이 넘는 고구려·발해 관련 논문을 꾸준히 연구·발표하고 고구려가 중국 변방의 역사였음을 강변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는 무엇보다 중국이 남북한이 통일되면 간도 등 만주
중국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고구려 영토는 한때 한국 영토의 일부분 아니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말할 수는 없다라고 답변했다. 그 이유는 당시 한국이라는 나라와 영토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668년 삼국은 있었지만, 한국이라는 개념이 없었다. 삼국사기를 보면 ‘통일’
도 볼 수 있다. 이는 한편 중국을 ‘문화민족주의’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들어 중국문화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 동북아 심지어 전 아사아를 포괄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중화문화의 우월론과 중화문화제국주의로 모습을 드러나게 하고, 마침내 다른 국가의 저항을 불러일으키게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국 근대사 (1840~1949)
1. 제1차 아편 전쟁 (1840~1842)
제1차 아편 전쟁은 중국의 아편 단속을 빌미로 하여 영국이 1840년에 일으킨 전쟁이다.
전쟁 발발 무렵 영국과 중국 사이에는 중국 신발의 인기로 인해 불공정한 무역이 계속되었다. 이미 우수한 옷감 제조 기술을 보유한 중국은 영국산 방직물을
중국 문화도 중국인의 본질 을 시공의 특정한 상황 하에서의 특수한 형식을 빌어 표현한, 즉 독특한 자아창조 형식이 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은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전제하에, 이 ‘인화성’ 이 인류문화의 보편성으로 제시되고 있다.
(2) 통일성(統一性)
다음으로 문화는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지리환경, 기후조건, 생활방식 및 종교 신앙 등의 개별적 요소에 따라 서로 영향을 끼쳐왔으며, 각 민족의 복식 또한 자기 민족 나름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발전되어왔다. 교통의 발달과 문화욕구 증대, 이민족의 침입과 통일 과정의 반복은 한민족(漢民族)과 각지소수민족 간의
통일을 行同倫는 윤리를 통일하는 것을 각각 의미한다.)
은 중국 문화을 세계적, 보편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이를 전파하는 중국의 華夷觀을 잘 보여준다. 書同文의 세 가지 중 특히 문자의 통일, 한자는 중국 주변의 여러 민족국가에 차용되어 쓰여 졌다. 이렇게 한자로 통일된 이 세계를 한자문화권이
중국은 역사적으로 이민족 특히 북방계열의 민족으로부터 많은 간섭과 침략을 받아왔었다. 이를 중요시하고 좋은 관계로 유지해왔던 국가들이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이고 평온한 시기를 보낼 수 있었다.
5) 정복의지
정복의지가 어느 정도 필요했었다. 나라의 위협을 막기 위해 방어적인 모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