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

 1  [중국]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1
 2  [중국]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2
 3  [중국]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3
 4  [중국]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중국의 외교정책과 외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중국 대외정책의 기본원칙
(1) 국제주의와 애국주의의 결합
(2) 독립자주원칙
(3) 평화공존 5개 원칙
(4) 통일전선원칙
(5) 철저한 맞대응 및 정의, 이익, 절도의 원칙
(6) 상응주의 원칙
(7) 인민중시원칙

2. 신중국 대외정책의 결정요인
(1) 역사적 유산
(2) 이데올로기
(3) 정책결정과정
(4) 국가이익
(5) 국제환경

3. 중국 외교의 스타일
(1) 독립자주성, 그리고 태도와 입장의 분명한 표명
(2) 비굴하지도 거만하지도 않으며 예의있게 대함
(3) 원칙은 확고하게 지키되, 책략은 융통성 있게 운용함
(4) 교섭의 주도권을 장악하여 파죽지세로 일을 처리함
(5) 우호적인 자세로 협상을 하며, 상호 일치하는 점은 취하고 입장이 다른 점은 보류함
(6) 일 처리는 신중하며, 발언한 것은 책임짐
(7) 기율을 준수하고 기밀을 지킴

4.중국의 외교 기조와 한국
본문내용
국제무대는 각국이 서로 수완을 발휘하여 연합 및 분열 이간 포섭을 하는 외교의 활동 장소로써 그 모습이 매우 다양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왔다. 신중국은 19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의 중국을 가리키며 그 이전 상황의 중국을 구중국이라고 하여 구분 한다.
1. 신중국 대외정책의 기본원칙
중국은 국제관계에서 명확한 자신의 전략과 책략 그리고 이러한 기본정책을 제대로 수행하기위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안 별로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한다. 대외정책을 제대로 집행 하려면 이러한 기본 원칙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하며 아울러 중국대외 정책과 외교활동 상에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들을 잘아는 것이 외교의 효율성을 재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신중국 대외정책의 기본 원칙이란 대외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반드시 준수하여야하는 일리 있는 원칙을 지칭한다.
(1) 국제주의와 애국주의의 결합
국제주의와 애국주의의 상호결합 원칙은 중국의 국제관계에서 "세계평화의 옹호 인류 진보의 촉진"이라는 전략총목표로 표현되고 있으며 대외 관계에서는 제국주의, 패권주의, 식민주의 세력의 대외침략 압박을 반대하고 피압박민중의 침략반대 투쟁을 지지하는 방침으로 나타난다.
(2) 독립자주원칙
독립자주 원칙을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중국이 다른 나라의 지시를 듣지 않고 독립 자주적으로 자국의 임무와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다.
(3) 평화공존 5개 원칙
중국은 1953년12월에 최초로 이 원칙을 제시하였다. 그 뒤 1954년 6월 저우언라이 총리는 인도의 네루 총리, 미얀마의 우누총리와 함께 평화공존 5개원칙을 지칭하는바 여기에는 주권과 영토보존의 상호 존중, 상호 불가침, 상호 내정 불간섭, 호혜 평등과 평화 공존으로 이루어 졌는데 그깊은 의미는 관련된 두나라가 전반적으로 평화공존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국가주권과 영토 보전을 마땅히 존중하여야 한다.
(4) 통일전선원칙
통일전선은 중국인민이 국내혁명 투쟁에서 적을 이기고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원칙이며 또한 중국 국제 투쟁에서 견지해야할 필요가 있는 전술이다.
(5) 철저한 맞대응 및 정의, 이익, 절도의 원칙
중국은 평화외교정책을 실천하고 있지만 동시에 세계상에는 아직도 패권주의와 강권정치, 전쟁요소가 여전히 존재하며 중국을 적대시하는 세력 또한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적대세력의 침략과 간섭, 전쟁 위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이에 중국은 철저한 맞대응 원칙을 고수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