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빙글리 의 상징설의 중간에 있는 칼빈의 영적 임재설을 주장하였다.
3. 루터와 멜랑히톤의 관계(상호보완적인 관계)
교회역사에 있어 위대하고 창조적인 시대마다 하나님께서는 뜻이 맞는 지도자들을 서로에게 도움과 위로가 되도록 연결시켜 주셨다. 16세기 종교개혁 시대에 하나님의 섭리는 멜
쯔빙글리,등을 비방하고 개신교도들이 정교도들을 개종시키는 것을 비난하였다. 결국 루터교도와 정교회와의 만남은 실패로 끝났으며, 서로간의 미움만 증폭시켜 놓았다.
17세기 시릴 루카리스의 경우와 비슷한 일이 1970년대에 이집트 정교회에서 발생한 일을 언급할 수가 있다. 이집트 전 국민의 10%
쯔빙글리나 부처처럼 먼저 세례와 할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례는 구약에 있는 할례의 신약적인 새로운 형태여서, 언약이라는 점에서는 할례와 세례는 같고 다만 외형적인 의식만 서로 다를 뿐이라고 한다. 구약에서는 아이들에게 할례를 행하였는데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에게 새우신 언약
칼빈의 신학은 쯔빙글리주의와 루터주의의 중재적 입장으로 볼 수 있다. 칼빈의 {기독교 강요}는 개혁신학을 조직적으로 해석하며, 로마 카톨릭뿐만 아니라 루터파, 재세례파, 반삼위일체파까지도 반대하고있다. 개신교 신앙에 대한 해석을 이룬 이 책은 개혁전통의 근본문서로 칼빈신학의 주된 자료
쯔빙글리가 복음주의에 입각한 설교를 하기 시작했으며, 제네바는 신교운동의 중심이 되어서 파렐과 칼뱅의 힘으로 개혁이 추진되었다.
1648년에는 30년 전쟁을 종결시킨 베스트팔렌조약에 의해서 신성로마제국으로부터의 스위스 연맹의 독립을 열국(列國)으로부터 인정 받게 되었으며 낭트칙령의 폐
Ⅰ. 개요
기독교는 성경의 근본원칙을 간명하게 약술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형식의 신조를 결정하였다.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독일 개신교가 로마의 카톨릭교회의 주장과 분립하기 위하여 신앙의 고백을 쓴 것이 1530년 경에 `아우구스부르그 신경`[Augsburg Confession, 독일 개신교가 쯔빙글리의 주장
《칼 융의 삶》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은 스위스 동북부의 콘스탄스 호숫가의 작은 마을인 케스빌에서 쯔빙글리파에 속하는 개신교 목사 요한 폴 아킬레스 융과 그이 아내 에밀리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년시절, 1875~1886) 그의 어린시절은 그리 밝지 못했다. 왜냐하면 부모
귀족적 인격교육을 중시하여 고등교육 발달을 촉진시켰다면, 종교개혁은 평민적이며 도덕적,종교적 의식의 각성을 통해서 일반 민중의 교양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의 정신은 빠른 속도로 독일에 파급되고 스위스의 쯔빙글리및 칼빈의 호응을 얻어 유럽에 전파되었다
□ 서론
저자 E.G.제이는 캐나다 맥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및 명예교수를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교회론의 변천사”, “예수는 누구인가?” 등이 있다.
이 책은 교회에 대한 관념의 역사를 고찰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그리고, 수십 년 전에 출판된 역사적 연구, 예를 들면 그리스도의
□ 서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교회론으로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를 제시한다. 그가 말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는 칼 바르트, 위르겐 몰트만, 한스큉, 게하르 로핑크, 아돌프 쉬테스, 리차드 맥브리엔, 피터 호지슨 같은 사람들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