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고, 그러나 같은 정신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서로 동역할 수 있도록 길을 인도하였다. 18세기 감리교 부흥기에는 웨슬리와 휫필드가 동역을 했고, 19세기 앵글로 가톨릭 운동에는 퓨지와 뉴먼, 케블이 함께 있었다.11) 필립사프, 교회사 전집 독일 종교개혁, 박종숙 옮김,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p. 165.
제3부 근세시대(The Moden Period)
종교개혁(The Reformation)으로부터 현재까지
제21장 루터(Luter)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루터가 공헌한 것은 복음주의적 루터 신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쓴 저작물들은 종교개혁 이후의 전 시대를 통하여 신학 사상과 말씀의
숨에 모두 바꾸었다는 말이 곁코 아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다양한 발전적 인간 활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아이들의 사산이나 흑사병과 같은 전염병은 인간의 통제 밖에서 해결할 수 없어 내버려져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도 생활의 터전을 땅위에 두었기에 기근이나 홍수로 인한
종교 개혁의 신학은 그 신학을 보수하기 위한 정통 시대로 이어지고 정통 신학이 경직되자 경건주의와 합리주의가 각기 정통에 반기를 들었다.
우리가 정통시대라고 부를 때 그것은 그 시대에 자유주의 사상이 없었다는 말이 아니라 다만 정통 사상이 지배적이었다는 뜻이다.
Ⅹ 개신교란 무엇인
동역자” 혹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바 있다. 근세인과 현대인이 추구해온 자율, 해방, 창조성은 교회와 국가내의 보편적, 절대적 지배형태를 투쟁을 통해 지양하므로서 신학과 철학에서 그리고 정치적, 사회적 영역에서 다원주의가 득세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