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다. 이후 마광수 작가 개인으로는 우울증으로 투병할 뿐만 아니라 한국 문학계에도 이에 대한 논의로 진통을 겪게 된다. 마광수의 소설 <즐거운 사라>는 과연 문학일까 혹은 한 미치광이의 괴변일까? 작가로서의 마광수에 대해 알아가는 것 자체가 문학에 대해 이해하는 한 일환일 것이다.
대한 태도에......
작품이 그 자체로 독립적이고 이해될 수 있으며 권능적이라면, 아무런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대로 작품이 권능적으로 이해불가능하면 당연히 설명이 요구되므로 외부에서 어떤 것을 가져와야 하며 그것이 단지 작품을 대하는 자의 삶의 체험이나 교육의 잔재에 불과하다 하
문학의 한 장르라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주인공에 대한 애정과 이해를 가짐과 함께 자신이 만일 주인공이었다면 이런 경우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자신의 생활경험과 관련지어 나름대로의 의견을 구성해 보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패러디 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
문학
작가에 대한 개인적인 환경을 고찰하는 것은 작가의식을 파악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제일 우선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작업일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박태원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수필집에 기록된 글과 자전적인 글을 비롯하여 연대기적인 자료들을 정리하여 보기로 한다.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그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
대한 조롱의 이유로 커다란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마르셀 에메는 엉뚱한 발상과 기발한 유머로 독자들을 일상의 권태로부터 해방시킨다. 특히 그의 짧은 이야기들은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면서 전개된다.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프랑스 소설에 익숙한 독자에게 마르셀 에메의 작품은 의아하게 느
이해하는 일, 또는 상상력으로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 것을 모양으로 바꿔 놓은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라고 정의하고 있다. 환타지 문학 중 환상동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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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동화, 정보동화, 사실동화의 교육적 가치와 특징 비교
첫째, 환상동화의 등장인물은 난쟁이나 초자연적인 사람, 상상적 경험을 하
대한 비판적 고찰
비판의 여지가 없는 사상이란 있을 수 없다. 누구나 시대적인ㆍ문화적인 제약 혹은 유한한 인간으로서의 한계 속에서 사유하고 학문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존의 관념을 고정불변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이에 대해 근본적으로 회의하고 비판을 행하는 것은 바슐
환상적인 이야기나 사실적인 이야기와 좋은 대조를 이루어서 사실과 허구의 구별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보를 주는 그림책은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에 적합한 유아 문학 작품을 2권 선정하여 작품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환상동화, 정보동화, 사실동화에 속하는 그림책을 각각 1권씩 선정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중략>
(3) 문체
문체는 주로 묻고 답하는 형식,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형식, 서사적 형식 등을 사용한다.
(4) 그림의 역할
정보를 이해하기 쉽고 예술적 반응을 깊게 하기 위해 정확한 내용을 상상력을 가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