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본문 해석
In This Chapter
극적 독백에서 단서들을 입수하다.
"진지함의 중요성"
Good Liars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들)
빅토리아 소설이 관점의 한계를 탐구했던 동안, 빅토리아 시도 역시 극적 독백으로 알려진 유형으로 관점의 한계를 탐구했다. 극적 독백은 극의 상황에 있는 등장
1. Hamlet 비평개요
『햄릿』에 대한 19세기를 풍미한 성격심리비평 특히, A. C. Bradley의 『셰익스피어 비극』(1904)에서 ‘우울증’으로 복수지연을 분석함으로 햄릿에 대한 낭만비평의 완성을 이룬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브래들리를 위시한 낭만 비평가들의 성격심리 비평에 대해 반경이 가해진다. 20
'잠에서 깨어나는 것이 고통이라 할지라도 일생 동안 망상에 빠져 사는 것보다는 낫다.'
지금 두 여성이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평화롭지만 권태롭던 자신을 버리고, 이런 외침과 함께 자기 안에 있던 진정한 자신을 찾아 세상 밖으로 나오려 한다.
한 여성은 지금으로부터 백 년 전, 보수적인 미국
존 던은 17세기의의 대표적인 형이상학파 시인의 대표자이자 새로운 시 형식을 창조해 낸 선구자였다. 존 던의 시에 드러난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Metaphysical conceit<형이상학적 기지>를 들 수 있는데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마디로 정의 내릴 수는 없지만 형이상학이란 어쩌
사랑이 없는 삶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사랑하기 위해 산다고 말하는 자가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은 사랑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한다. 나는 지금 이 순간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어느 누구와 사랑을 하고 있는가. 진부하다 못해 이제는 닳고 닳아 싫증날 법도 한 이 주제에 대해 사람들은 끊임
◎ 로렌스의 성에 대한 견해
● 문학 중 가장 중심적인 것은 성(sex)에 근본을 둔 남녀의 사랑.
● 남녀간에 있어서 인격의 완벽한 표현은 참다운 성관계를 수반해야 하고, 이것에 의해 행복해질 수 있다는 적극적인 면을 주장
● 가정생활 속에 함축된 모든 성경험은 행복과 건강의 원천이며 종
신역사주의에서 인간이라는 주체가 역사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면 신역사주의는 푸코의 뒤를 이어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정황에서 만들어진 구축물이지 역사적 변화를 낳는 자율적인 행위자(AGENT)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인간의 행동에는 아무런 본질적인 것도 없고 ‘인간 본성’ 같은 것도 없다.
『아들과 연인』을 읽으면서 Morel부부의 갈등관계 특히 Mr. Morel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또 그가 Paul에게 성격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Paul이 청소년기를 거쳐 청년기로 성장하며 Miriam과 Clara와 가지게 되는 복잡한 심리적 관계와는 어떤 연관을 가지는 지에 주의를 기울였다. 그러나 Paul의 일관성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