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계몽주의
최남선과 이광수의 문학을
중심으로
1.계몽주의란?
- 서구 계몽주의
- 한국 계몽주의
2. 春園 이광수
- 생애
- <무정>
- <흙>
3. 六堂 최남선
- 생애
- <해에게서 소년에게>
4. 한국 계몽주의의 한계와 의의
● 목차
서양에서 18, 19세기에 왕성했던 사조.
인간의 존엄을 자각하게 하려는 이성
지난 10여년동안 세계질서는 커다란 구조적 변화를 겪어 왔으며, 이는 두 가지의 큰 흐름을 동시에 노정하고 있다. 하나는 소련의 붕괴로 제2차 세계대전이후 50여년동안 유지되어왔던 동서체재가 무너지면서 군사적, 이념적 대결 상태가 끝이 나고 냉전이 사라지게 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경제
고대의 4대 문명은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을 말한다. 이 중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이 문명이 보다 일찍 문명의 단계에 들어섰다.
인더스 문명은 고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의 영역 보다 훨씬 넓고 3000년경을 문명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이집트 문명은 기원전 30
: 허준이 왕명을 받아 편찬. 胎産과 痘瘡에 관한 방문이 실려 있다. 허준의 「東醫寶 鑑」(25권)은 식물, 동물, 광물의 이름에 한글표기가 되어 있어 국어연구에 좋은 자료
(2) 東國新續三綱行實圖 (광해군 9, 1617)
: 「三綱行實圖」의 본을 따라 임진왜란 중에 목숨을 잃은 효자, 열녀, 충신에 관한 기 록을
르네상스적 인문주의와 종교개혁과는 본질적으로 성격을 달리한다. 즉 르네상스적 인문주의는 예술적이고 귀족적이어서 참으로 역사를 변혁할 힘을 갖지 못하였다. 이와는 달리 종교개혁운동은 깊이 민중의 마음을 포착하여 역사를 움직였다. 마찬가지로 근대의 서곡이라 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과
<천상(天上)의 서곡(序曲)>에서, 노력하는 사람을 구제하려는 신에 대하여, 부정적 악마인 메피스토펠레스는 신의 총아(寵兒) 파우스트의 마음에 나태함을 일으키도록 그를 유혹할 수 있다고 내기를 건다. 인간의 온갖 지식에 절망하고 있는 노학자(老學者) 파우스트는 주문(呪文)으로 불러낸 지령(地靈)
- 영국의 명예혁명에서 프랑스혁명에 이르는 시기로는 봉건사회 해체되고 근대사회 형성되는 시기.
- 17세기 중앙집권적 절대국가에서 `계몽된 절대 국가`로 변신
- 민주 공화정의 시발점인 프랑스혁명(1789)을 낳음
- 이성주의와 합리주의
- 개인의 자율성과 이성과 자유와 존엄성에 가치를 둠
- 인간의
* 발전도상국 혹은 선진국의 근대화 과정(1960년대와 1970년대)→민주화 투쟁, 학생운동
* 파웰, 알몬드→“가치관의 혼란에서 기인한 행동”(anomic activities)
- 분노에 찬 좌절
- 사회적 문제 해결책이 없을 경우
* 정부의 무능력→대응 방법(폭력적, 무질서)
- 변화나 개혁을 요구하는 정치적 행위
* 미국(1970
세종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에 한분이다. 30여년의 재위기간동안 정치, 경제적으로는 물론 음악에 이르기까지 그가 이룩한 업적은 그야말로 대단하다. 그가 어떻게 이런 존경을 받을수 있었는지 몇 가지 점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세종은 어떤 사람인가?
세종의 휘(諱)는 도()요,
지금부터 소개할 국어 자료는 고대, 전기 중세, 후기 중세 그리고 근대 국어를 순서로 정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고대 자료는 신라어를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전기 중세 자료 편에서는 계림유사, 향약구급방 등 주요 자료와 차용어 자료 및 일본 자료 등 기타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후기 중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