啓蒙主義哲學
책임개념의 역사적ㆍ철학적 기원은 18세기 계몽주의철학과 자연법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을 이성적 존재로 파악한 계몽주의철학은 행위가 인간자유의 산물인지에 대하여 탐구한다. 그리하여 자기가 한 행위에 대해 행위자가 책임져야 할 부분을 묻는다. 따라서 형법상의 책임을 인
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
Ⅰ. 개요
소작농 가정에 태어나 1902년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후 동학(東學)에 들어가 서기가 되었으나 관헌의 탄압이 심해지자 1904년 상경하였다. 이듬해 친일단체 일진회(一進會)의 추천으로 도일. 메이지(明治) 학원에 편입하여 공부하면서 소년회를 조직하고 회람지 ≪소년≫을 발행하는 한편 시와
3. 재정(財政)의 위기(危機).
국가 전반(全般)의 경제 사정도 계속 악화되었다. 1786년 영국과 맺은 자유통상조약(自由通商條約)(이든 조약 Eden Treaty)으로 영국의 값싼 상품이 유입(流入)되면서 프랑스 산업은 위기에 빠졌다. 프랑스는 영국에 원료(原料)와 식량을 수출했는데 오히려 생필품(生必品) 값만
춘원(春園)이광수처럼 우리 문학사에서 치명적이도록 명성과 비난의 명암이 갈리는 작가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신소설에서 근대소설로의 전환기에 그처럼 우뚝 선 사람이 또한 마찬가지이다. 「무정」을 비롯하여 그의 숱한 작품들은 근대적 문체의 확립, 시제 ․ 대명사의 활용과 같은 표현방법
Ⅰ. 序 論
太白山脈이라는 책은 출판되었을 무렵에 엄청난 판매부수를 자랑했고 그만큼 논란을 야기시켰던 小說이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은 책의 뒷면에 '太白山脈은 小說이라기보다는 처절한 민중사적 대실록이다.', '우리 문학이 여기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해방 40년의 기간이 필요하였다.' 등
한국이 국가로서의 지향하는 이념은 헌법에 정하고 있는대로 라고 하면 이른바 「자유민주주의」이다. 그런데 현실에서 정치적 권력을 장악하고 행사하는 세력이나 피지배층의 의식이나 사고 방식은 자유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있다. 이제까지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 정치에서 자유 민주주의가 제대로
Ⅰ.고대의 교육
1.그리스
1) 시대적 배경
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폴리스는 완전히 독립된 주권 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
啓蒙主義의 無限進步思想에 對한 批判에서 비롯되었다.
古典派經濟學의 始祖라 할 수 있는 아담 스미스는 人類의 生産活動과 分業, 交易의 發展과 더불어 資本은 增大하고 原始社會는 自然成長的으로 文明社會 商業社會로 移行하는 것으로 生覺하였는데 이는 흄等의 啓蒙主義的인 進步의 思想을 繼
啓蒙運動)으로 나타났고, 자강운동(自强運動)으로 발전하였다.
신분평등과 반외세․민족자주를 내세운 동학사상(東學思想)은 전근대 신분제사회를 무너뜨리는 신호탄이었으며, 근대민족의식이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농민대중은 외세의 침략에 맞닥뜨려 민족의 주요성원으로서 자아의식(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