啓蒙主義哲學
책임개념의 역사적ㆍ철학적 기원은 18세기 계몽주의철학과 자연법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을 이성적 존재로 파악한 계몽주의철학은 행위가 인간자유의 산물인지에 대하여 탐구한다. 그리하여 자기가 한 행위에 대해 행위자가 책임져야 할 부분을 묻는다. 따라서 형법상의 책임을 인
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
Ⅰ. 개요
소작농 가정에 태어나 1902년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후 동학(東學)에 들어가 서기가 되었으나 관헌의 탄압이 심해지자 1904년 상경하였다. 이듬해 친일단체 일진회(一進會)의 추천으로 도일. 메이지(明治) 학원에 편입하여 공부하면서 소년회를 조직하고 회람지 ≪소년≫을 발행하는 한편 시와
3. 재정(財政)의 위기(危機).
국가 전반(全般)의 경제 사정도 계속 악화되었다. 1786년 영국과 맺은 자유통상조약(自由通商條約)(이든 조약 Eden Treaty)으로 영국의 값싼 상품이 유입(流入)되면서 프랑스 산업은 위기에 빠졌다. 프랑스는 영국에 원료(原料)와 식량을 수출했는데 오히려 생필품(生必品) 값만
춘원(春園)이광수처럼 우리 문학사에서 치명적이도록 명성과 비난의 명암이 갈리는 작가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신소설에서 근대소설로의 전환기에 그처럼 우뚝 선 사람이 또한 마찬가지이다. 「무정」을 비롯하여 그의 숱한 작품들은 근대적 문체의 확립, 시제 ․ 대명사의 활용과 같은 표현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