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국선도계에서 공식적으로 밝히는 국선도의 역사는 약 9천7백년 전으로 인정되고 있다. 우리 민족만이 가진 유일하고 독특한 이 수련법은 결국 우리민족의 시원과 함께 한다. 따라서 우리민족의 역사가 1만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설명일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기원이 1
구나
사트바
라자스
타마스
5大
空,風,火,水,地
도샤
바따(vata)체질(空,風)
삣따(pitta)체질(火,水)
까파(kapha)체질(水,地)
空
(에테르)
- 모든 것을 감싸고 어디에나 편재
- 입, 코, 소화기관, 배, 가슴, 모세관,조직, 세포 등에 있는 빈 공간
風(공기)
우주의 미묘한 움직임, 운동의 요소
근육
1.연구 목적 및 필요성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자연의 생기를 받아 복이 들어온다는 명당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서 풍수지리의 개념이 이용되어왔다. 현대사회에서는 대부분 서구화된 주거생활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풍수지리의 요소들을 차용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이번 연구에서
1. 펼치며
우리는 각자 자신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나는 누구의 자식이고 누구의 손자이며 누구의 후손인가. 이렇게 과거로의 흔적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끝도 없는 조상에, 조상 그 이전으로 이르기 까지 한다.
너와 나는 어디로부터, 어떻게 온 것인가. 나를 둘러쌓고 있는 이 세상은 어떻게 생
3.음양오행과 한의학
3-1 한의학과 음양
潮熱)이 생기는 것은 음이 극도로 부족한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에게는 식품 중에서도 신체의 양, 또는 음을 북돋우는 식품이 현재 상태에서는 가장 필요하며, 그러한 약재들의 성분을 공급하여 신체의 음양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 한의학
실용주의<명분주의
온갖 예절과 습속 발달
유럽과 같은 다원주의환경 = X
비교적 폐쇄적인 동양의 국가 형태
농민세력은 봉건제로인해
귀족들에게 꽉 잡혀있음
- 서양의 발달된 기술을 받아들이려는 의지 부족
- 중국은 식민지 건설에 별다른 관심 X
- 당시 중국은 중화사상에 젖어 서양의 발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
Ⅰ. 서론
풍수지리 사상은 땅의 성격을 파악하여 좋은 터전을 찾는 사상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이 땅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환경 결정론적 입장에 있다. 즉, 풍수지리에서는 음양오행의 기가 천지의 만물을 생성하는데 그 기는 마치 몸의 혈액과 같이 토지를 몸체로 삼고 맥을 따라 땅속을
Ⅰ. 유학의 의의
고대사로부터 고려시기까지 한국사의 전개과정에서 역사의 발전단계의 고비마다 유학은 불교․도교․토착적 요소와 더불어 역사가 요구하는 이론과 이념을 제안하고 있었다. 그것은 선진 중국역사에서 앞서 체험하고 학문적으로 심화된 이론과 내용으로 유학이 성숙된 세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