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극이란 우주의 본체이며, 천지(天地)가 아직 열리지 않고 음양(陰陽)의 2기(二氣)가 나누어져 있지 않을 때 단 하나의 존재이다. 『역』(易)속에서 '태극→양의→사상→팔괘'(太極→兩儀→四象→八卦)라는 구조를 갖고 등장한 것이 최초이다. 송(宋)대의 주염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四象을 합쳐 오가 나오고, 각각의 오행이 음양으로 갈라져(6,7,8,9,10) 10이 나옵니다.
이 음양 오행의 기운을 담을 그릇이 사람(三) 즉 생명체로 나온다(화한다).
즉 도는 반드시 생명체로 드러난다는 말입니다, 고서에 보면 道器(도기,도의 그릇)을 곧 사람으로 말합니다. 그릇이란 형상을 가진 물건을 말
四象)을 낳고, 사상은 팔괘(八卦)를 낳고 팔괘에서 만물이 생긴다”고 하였다. 이 우주관을 계승하고 여기에 오행설(五行說)을 가하여 새로운 우주관을 수립한 것이 북송의 유학자 주돈이의 《태극도설(太極圖說)》이다. 《태극도설》은 만물 생성의 과정을 ‘태극―음양―오행―만물’로 보고 또 태
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
四象醫學)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四象醫學)의 네 가지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리는 사(事) - 심 (心) - 신 (身)- 물(物) 이며
둘째 원리는 천(天) - 인 (人) - 성 (性) - 명(命)이며
셋째 원리는 선천적으로 서로 다른 장부의 대소를 가지고 태어나며
넷째 원리는 중용(中庸)의 정신에 있다
* 체질을 구별하는 세가지 지표
四象體質로 분류한 다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나누고 분석, 관찰하여 표로 정리
① 四象體質별 분포 ② 성별 · 연령별 분포 ③ 과거력 분포 ④ 발병동기 분포 ⑤ 병력기간 분포 ⑥ 내원횟수 분포 ⑦ 발생부위 분포 ⑧ 동반증상 분포 ⑨ 침치료 분포 ⑩ 처방 분포
3. 치료성적의 고찰 방법
四象體質에
중국의 민간 운동
태극권<太拳>과 건강
태극권의 기원이론
<一>
역경<易>의 음양<陰陽>이론
太始于无,分。由分三才,由三才四象,演八卦
태극권의 기원이론
태극권의 기원이론
<二>
중국 전통 의학이론
天人合一說<천인합일설
음양오행설< 陰陽五行說>
우주나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2022년 간호학특론 방송대 중간과제물
Ⅰ.서 론
일탈로서의 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 역할(sick role)에 대한 개념 및 환자 역할의 제한점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 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