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전개의 단계마다 우리의 지성들은 중국과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유학논리를 수용하였음이 통일신라에서 고려왕조로의 교체기에서도 소위 숙위학생들에 의해서 달성되었으며 고려왕조에 와서도 적극적인 문헌과 인물들의 교류를 통하여 왕실과 호족, 귀족 간에 갈등을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사상은 상호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유교에서 군자의 인간상과 충효사상도 그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보아야한다.
3) BC 3세기 무렵 위만조선으로부터 한사군이 설치되는 과정에서 유교사상이 부분적으로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4) 유학의 시초를 공자[ 孔子 , BC 552~BC 479 ]로 본다면 : 공자를 유학의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의 삶을 지배했던 유학은 버려야 할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일제는 조선이 망한 이유로 ‘조선인들은 편을 갈라 싸우길 즐겨한다’며 조선인의 당파성을 비판하였지만, 그와는 달리 조선의 붕당은 오늘날의 정당과 매우 비슷하며, 정치에 대한 수준 높은 논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
1.선사 시대와 철기 시대의 생활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시기
약70만년 전
기원전 8000년경
기원전 10세기경
기원전 4세기경 보급, 기원전 1세기경 확대, 보급
중요
뗀석기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가락바퀴,뼈바늘
청동검,청동거울,반달돌칼,
철제무기,철제농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