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많은 생각을 하고 결과를 미리 예측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한 사람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연이어 일어날 사건들과 만날 사람들을 생각하며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런 상상력을 키우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가서 행동하는 것이 최선이다.
상대편에 가서 꼬리를 딴다. 대장은 맨 마지막 사람만 딸 수 있다. 만약 중간에 끊어지면 그 판은 지게 된다. 대장이 딴 꼬리는 자기편 원에 담아 놓는다. 상대편 꼬리를 먼저 따거나 상대가 끊어지면 이기게 된다. 진 편은 이긴 편 사람을 업고 일정한 곳을 돌아와야 한다.
3. 주위를 넓게 이용한 놀이
그려 놓는다. 각 편의 대장이 상대편에 가서 꼬리를 딴다. 대장은 맨 마지막 사람만 딸 수 있다. 만약 중간에 끊어지면 그 판은 지게 된다. 대장이 딴 꼬리는 자기편 원에 담아 놓는다. 상대편 꼬리를 먼저 따거나 상대가 끊어지면 이기게 된다. 진 편은 이긴 편 사람을 업고 일정한 곳을 돌아와야 한다.
다시 한 달을 가서 설산을 넘으면
1. 머리말
당신이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은 책의 어느 한 구절과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 들은 말 몇 마디를 메모장에 적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거나 메모광이라면 하루 일과는 물론이고 애인과 당신 사이의 은밀한 일
다시 한 달을 가서 설산을 넘으면
전에 알지 못했던 작가들의 작품을 접하는 일은 참으로 가슴 벅찬 일이다. 이번에도 김연수라는 작가를 알게 된 것이 참으로 고마웠다. 문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많은 작품들과 작가들을 미리 접하지 못한 것이 조금은 부끄럽기도 했다. 하지만 이 작품을 읽음으로써
「문의 마을에 가서」의 인지시학적 분석
1. 서론
매년 한국 출신 문인으로 노벨문학상 수상 후보자로 거론되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고은은 한국 시단을 대표하는 문인이다. 그는 1958년 조지훈의 천거로 『현대시』에 「폐결핵」을, 이어 서정주의 추천으로 『현대문학』에 「봄밤의 말씀」, 「
●해설
<어부가서>는 이현보가 83세인 1549년 6월에 어부가를 개작하고 나서 붙인 기록이다. 전반부에서는 작품을 입수하여 향유한 내용이, 후반부에서는 개작과정이 기재되어 있다. 여기서 입수한 작품은 고려말에 지어진 <악장어부가>인데, 이현보는 <악장어부가>가 '공명으로부터 벗어나 유유히 세상
가서』(1974), 『입산』(1977), 『새벽길』(1978) 등을 통해서 변모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제 시적 자아는 자기 혐오나 허무감을 떨쳐버리고 역사와 현실 앞에 자기를 세운다.동시대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과 민중 중심의 역사관에 바탕을 둔 이러한 자기 인식을 통해 시인은 정의롭지 못한 현재에 대한 격렬
가서 설산을 넘으면’ 에서는 인간이 남긴 기록의 이면에 깃든 진실을 추적한다. 소설의 인물들은 불완전한 텍스트 독해의 (불)가능성 앞에서 번번이 좌절하고 만다. 세계라는 텍스트 자체가 불완전한 것이었으니 불완전한 존재인 인간이 그것을 인식한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우선 최치원 이란 인물이 어린 나이로 중국에서 유학하며 무엇을 공부하고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그가 왜 그가 중국으로 여행을 떠났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12살이라는 그런 어린나이에 중국으로 유학을 가서 무엇을 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최치원은 견일(肩逸)의 아들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