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 고은의 초기 시세계, 虛無主義
- <눈길>
1)허무주의의 미학
고은의 생애가 비애로 점철되어 있었다는 사실이 그의 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그가 보여주었던 ‘고통스러움의 시적 의장(詩的 意匠)’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좋은 통로였다. 초기 시의 특질은
문의에서 고은의 문의(언어의 세계)를 논하다
작품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작가가 살아온 행적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그는 1933년 전북에서 태어나 미군 항만운수와 검수원, 엿장수, 중학교 교사, 거지, 승려, 시인, 정치범 등으로 여러 가지 삶의 경로를 거쳐왔다. 여러차례 자살을 기도
고은은 이 현상들을 모조리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것도 자기와의 용맹스럽고도 필사적인 싸움 끝에. 이처럼 존재의 전이는 어디까지나 진실성에 기초한 끊임없는 자기부정의 실로 처절할 정도의 공력 끝에서만 이룩될 수 있는 예술적 성과이자 경지의 아름다움이라 하겠다.
2) 「화살」을 통해
자기 반성 때문이다. 인민의 이름으로 새나라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거나 계몽을 하기에 앞서, 자기 갱신의 몸짓이 먼저 있어야 함을 깨우치고 있는 것이 이 시의 큰 미덕이다.
1연에서 해방을 맞아 기쁘다는 마음보다는 홀어머니 앞에서 먼저 죽는 것이 부끄럽다는 소시민 의식을 가진 자신을
81. 즐거운 편지
<즐거운 편지>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 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 보리라.
2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