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림신화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참고하여 배경설화, 고대인들의 사상 등을 작품과 연계하여 보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표면상의 의미에 심층적 의미까지 더하여 구지가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구지가는 『삼국유사』의 가락국기 편에 전하는 노래이다. 삼국유사에 한역되어
강림도령 봉의 눈을 부릅고 삼각수 거슬으고 문지방 가루집고 이바 망재야 어서 밧비 나스거라
-해설: 이 무가는 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저승사자가 잡아가기 때문이라는 속신적 관념을 서사 형식으로 설명 기술한 것이요, 서사 그 자체는 아니다.
이것은 「주검의 말」가운데 ‘초압말’이다.
강림을 중심으로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일이다.
2. 성서 정과 : 성서 구절 모음집이다. 매주 읽혀지도록 구성된 ‘주일 성서 정과’
1년 365일 성서 일기 위한 ‘매일 성서 정과’ 로 구분
3. 성무 일과 : 예배와 찬미로 이루어지는 교회의 공식적인 기도로 기독교회 공동체의 생 활을 성결하게 하려는 데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
강림절(聖靈降臨節: Pentecost)
5. 교회력과 한국 교회의 절기
1) 3대 절기의 중요성
2) 추수감사절의 시기에 대한 문제
3) 교회력과 한국 사회의 기념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교회력’(敎會曆)이란 원래 반복되는 교회의 예배 생활에서 생겨나게 된 것이며, 예배의 역사와 함께 성장
강림사건이 단회성의 사건이냐 아니면 영속성의 사건이냐 라는 문제는 성령론 연구자들에게는 다양한 입장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구속사적 입장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누가가 이야기하는 성령과 요한이 이야기하는 성령이 어떤
강림신화, 영웅 신화, 시조전승 등이 있는데 육지생성신화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신화이고 천손강림신화에는 단군신화, 영웅 신화 에는 온조 신화, 시조전승 신화에는 신라의 김알지 신화가 있다. 이동 신화를 통해서는 민족이동을, 군사신화에서는 국난극복과 정복을 알 수 있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강림절, 성탄절, 사순절, 성 금요일, 부활절, 성령 강림 축일, 삼위일체 축일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에 우리를 고정시키고 기본적인 주제를 제안해 준다. <중략> 설교에서 교회가 선포하기 위해 존재하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행위로 돌아가도록 끊임없이 보장해 준다”고 교회력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
강림함 또는 지상에 강림한 신의 화신을 뜻한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 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키게 됐다. 달쓰, 「나는 누구인가?...가면 vs 페르조나 vs 아바타
강림의식에서 불리어진 주술적 집단무요로 보는 견해, 노동요로 보는 견해, 잡귀를 쫓는 주술요로 보는 견해, 원시인들의 성욕에 대한 은유적 표현으로 보는 견해, 영신제의 희생무용에서 불려진 노래, 거북점을 질 때 부른 노래 등의 견해가 있다. 그러나 가락국 건국신화에 비추어 보아 수로왕 강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