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言
율곡은 한국을 대표하는 철학자의 한 사람으로요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 있어서도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룬다. 율곡의 이기지묘(理氣至妙), 기발이승(氣理乘乘), 이통기국(理通氣局)등 그의 심오한 성리학적 이론체계도 훌륭하지만 투철한 역사의식과 해박한 식견에서 창출된 그의 경세
경세치용 등을 구현한 학문.
■ 실학의 과제와 전개
과제 - 민생안정과 사회발전 등, 현실 사회 문제 해결
전개 - 경세치용(經世致用), 이용후생(利用厚生), 실사구시(實事求是)
▹경세치용(經世致用) :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실익을 증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실용성을 강조. 학
경세가의 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많은 유세객들은 자신의 통찰력과 혜안을 활용하여 제왕들에게 경세지론을 제시했다. 15세기 유럽에서도 정치철학자 마키아벨리가 부국강병론에 의한 경세지론을 제시한 바 있고, 이어서 18세기와 19세기 군사전략, 국제법, 외교협상 등에 관한 연구
경세유표’, ‘흠흠신서’와 함께 대표적인 경세서 중의 하나로 총 48권 12편 72조로 되어있다. 당시 목민관들이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고 백성들의 고통을 돌보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추구에만 급급한 것을 개탄하여 ‘경세유표’의 저술을 중단하고 이 책을 짓게 되었던 것이다. 다산의 백성에 대한 사
경세유표’, ‘흠흠신서’와 함께 대표적인 경세서 중의 하나로 총 48권 12편 72조로 되어있다. 당시 목민관들이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고 백성들의 고통을 돌보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추구에만 급급한 것을 개탄하여 ‘경세유표’의 저술을 중단하고 이 책을 짓게 되었던 것이다. 다산의 백성에 대한 사
경세유표’, ‘흠흠신서’와 함께 대표적인 경세서 중의 하나로 총 48권 12편 72조로 되어있다. 당시 목민관들이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고 백성들의 고통을 돌보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추구에만 급급한 것을 개탄하여 ‘경세유표’의 저술을 중단하고 이 책을 짓게 되었던 것이다. 다산의 백성에 대한 사
경세훈민정음》을 저술하여 훈민정음과 조선어 연구에 일정하게 새로운 기운을 불러일으키는데 작용하였으며 특히 경세음수의 원리에 토대하여 훈민정음을 연구하는 상수파의 초기 대표자로서 후세학자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18세기말 홍양호는 최석정의《경세훈민정음》을 읽고 그에
경세학 등 여러 방면의 학문연구에 힘써서 500권이 넘는 책을 저술했다. 그의 저술은 당시 조선사회의 시대적 모순을 극복하여 나라를 새롭게 하고 민(民)을 살리기 위한 것이었다.
그 후 그는 18년의 귀양살이를 마치고 고향에 돌아와 18년을 살았다. 자신의 저술을 수정하고 보완했다. 자찬묘지명을 지
경세치용으로 학파를 수립하였던 성호 이익의 유고를 탐독했고, 실생활을 위한 목적에서 경전을 공부해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세웠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251p 참조
정약용은 유형원, 이익의 생각을 이어받는 동시에 박제가, 박지원 등 북학파들과 사귀면서 실학사
경세치용(經世致用)의 학문이다. 나아가 실제 사회에 이용될 수 있는 이용후생(利用厚生)의 학문이었다. 제 1기(18세기 전반) 경세치용학파, 제 2 기(18세기 후반) 이용후생학파), 제 3기(19세기 전반) 실사구시학파로 나눌 수 있다.
경세치용학파는 토지제도가 모든 개혁의 기초가 된다고 파악하고 토지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