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치학적 접근
1) 아리스토텔레스
(1) 국가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제1편에서 밝히기를, 모든 국가는 하나의 생활 공동체이며, 공동체는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국가라는 것은 공동체 중에서도 다른 공동체들을 포괄하는 가장 좋은 목적을 추구하는 가장 포괄적
5) 한나 아렌트
아렌트는 그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인간은 정치행위를 통해서만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인간은 본래 '정치적 존재(zoon politikon)', 즉 정치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렌트는 정치적 존재
많은 천주교에 대해 묵인하는 이러한 정조의 비교적 너그러운 정책으로 천주교의 교세가 점점 커져 갔다. 그러나 1800년 정조가 죽고 뒤를 이어 아직 어린 순조가 왕위에 올랐다. 임금이 나이가 어려 나라를 다스릴 수가 없자, 정순왕후 김씨가 수렴청정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정약용을 모함하던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이수광, 정약용, 서유구, 박지원 등 현실학파(現實學派)라고도 칭해져야 할 우수한 학자가 배출되었다’고 하였다.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