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반계수록을 저술하여 중농주의적 제도개혁론을 전개시킨 유형원의 학풍을 발전시켜 경세치용의 학파를 형성시킨 중심적 인물이 성호 이익(1681-1763)이었다. 남인 계열의 이익은 일생 동안 벼슬을 하지 않고 오직 학문 연구에 생애를 바친 학자로서 대표적 저서가 <성호사설>이다. 특히 그는 <
경세치용(經世致用)은 민생의 안정과 사회발전 등 현실적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등장한 실학이다. 이익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었던 경세치용은 빈농층을 대변하고 토지와 제도개혁, 그리고 문화 주체성을 강조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경세치용이 비록 민생의 안정과 사회발전이라는 현실문제의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理)와 기(氣),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실적문제와 결부하는 실학적 태도는 그의 인식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다.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
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경세치용학파는 중농학파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남인계출신으로 농촌선비나 중소지주가 재부분이었다. 중농학파는 과거제, 토지제, 노비, 조세, 정치, 군사제도 등의 개혁을 주장했으며 특히 전제개혁에 관심을 가졌다. 또 그들은 지주제를 반대하고 토지의 분배를 개
Ⅰ. 실학(실학사상, 실학파)의 유형
1. 경세치용학파(經世致用學派)
중농(重農)적 입장. 근기(近畿)지방의 농촌에 거주하였으며, 남인계통이 많았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따라 방황하고 있는 농민들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균전론(均田論), 한전론(限田論), 여전론(閭田論), 정전론(井田論) 등을 제
2) 경제적 상황
경제적으로는 당시 사회현실은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해져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기였다. 먼저 16세기 조선의 경제적 현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연산군에 의한 악법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Ⅰ. 서론
17세기로부터 19세기 전반기에 걸쳐서 발생·발전한 실학사상은 당시 성리학적 사변에 속박되어 있던 조선의 사상 및 학술계에 신풍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현실성을 상실한 학문을 바로잡고 그 시대의 구체적인 현실에 입각한 실재적인 사고를 세운 것이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물론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
경세유포에서 보더라도 그의 정치사상은 부패한 봉건체제를 유지하려는 대책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건설을 지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는 향리세습제를 폐지하고 인재본위로 등용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통색의에서 인재를 등용하는데 있어서 모든 인재를 버리고 ꡒ서민을 버리고 증인을
경세사상
병자호란 당시 예조판서였던 김상헌은 성리학적 명분론에 근거하여 청나라에 항복해서는 안 되며 끝까지 싸워야한다는 척화론을 주장하였다. 그의 면모는 조선 사회에서 절개의
2. 북벌론의 단초, 복수설치
김상헌은 병자호란 이후에는 복수설치의 의지를 다지며 자주국방론을 펼치